위와 같이 Node.js서버에서 보내는 JSON 객체를 GET방식으로 안드로이드에서 받는법을 알아봅시다.

노드 관련 책을 한번이라도 보셨다면 아래 파일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app_and.js 파일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app = express();
let users = [
  {
    id: 1,
    name: 'alice'
  },
  {
    id: 2,
    name: 'bek'
  },
  {
    id: 3,
    name: 'chris'
  }
]

//단순히 http://localhost:3000/users로 접근하면 users라는 객체를 json으로 response하라는 의미입니다.
app.get('/users', (req, res) => {
   console.log('who get in here/users');
   res.json(users)
});

app.listen(3000, () => {
  console.log('Example app listening on port 3000!');
});

실행은

node app_and.js 

라고 치시면 됩니다

실행 화면




안드로이드 앱 소스 부분입니다.


먼저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퍼미션 세팅부분입니다.

AndroidManifest.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example.kch.node_andtest">

    <!-- 인터넷 연결 허용하는 퍼미션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roundIcon="@mipmap/ic_launcher_round"
        android:supportsRtl="true"
        android:theme="@style/AppTheme">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activity_main.xml

단순히 텍스트뷰와 버튼만 배치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com.example.kch.node_andtest.MainActivity">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extView
            android:id="@+id/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Hello World!"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Button
            android:id="@+id/httpTes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LinearLayout>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kch.node_andtest;

import android.os.AsyncTask;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org.json.JSONObject;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net.HttpURLConnection;
import java.net.MalformedURLException;
import java.net.URL;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TextView tvData;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vData = (TextView)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 btn = (Button)findViewById(R.id.httpTest);

        //버튼이 눌리면 아래 리스너가 수행된다.
        bt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아래 링크를 파라미터를 넘겨준다는 의미.
                new JSONTask().execute("http://192.168.43.149:3000/users");
            }
        });

    }

    public class JSONTask extends AsyncTask<String, String, String>{

        @Override
        protected String doInBackground(String... urls) {
            try {
                //JSONObject를 만들고 key value 형식으로 값을 저장해준다.
                JSONObject jsonObject = new JSONObject();
                jsonObject.accumulate("user_id", "androidTest");
                jsonObject.accumulate("name", "yun");

                HttpURLConnection con = null;
                BufferedReader reader = null;

                try{
                    //URL url = new URL("http://192.168.25.16:3000/users");
                    URL url = new URL(urls[0]);//url을 가져온다.
                    con = (HttpURLConnection) url.openConnection();
                    con.connect();//연결 수행

                    //입력 스트림 생성
                    InputStream stream = con.getInputStream();

                    //속도를 향상시키고 부하를 줄이기 위한 버퍼를 선언한다.
                    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tream));

                    //실제 데이터를 받는곳
                    StringBuffer buffer = new StringBuffer();

                    //line별 스트링을 받기 위한 temp 변수
                    String line = "";

                    //아래라인은 실제 reader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부분이다. 즉 node.js서버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온다.
                    while((line = reader.readLine()) != null){
                        buffer.append(line);
                    }

                    //다 가져오면 String 형변환을 수행한다. 이유는 protected String doInBackground(String... urls) 니까
                    return buffer.toString();

                    //아래는 예외처리 부분이다.
                } catch (MalformedURLException e){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finally {
                    //종료가 되면 disconnect메소드를 호출한다.
                    if(con != null){
                        con.disconnect();
                    }
                    try {
                        //버퍼를 닫아준다.
                        if(reader != null){
                            reader.close();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finally 부분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return null;
        }

        //doInBackground메소드가 끝나면 여기로 와서 텍스트뷰의 값을 바꿔준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PostExecute(String result) {
            super.onPostExecute(result);
            tvData.setText(result);
        }

    }
}


모두 작성 후  스마트폰에서 테더링을 킨후 노트북을 와이파이에 연결시킵니다.(즉 같은 네트워크여야됨)

실행 화면

버튼을 누르기 전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노드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잘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가카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프로그래밍, 취업 및 직장생활 전문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