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 4

재테크 - 85. 주식투자능력테스트

주식투자능력테스트 (Ver0.9_BLDK1901) 요즘들어 주식 정보를 제공한다는 이상한 전화도 많이 걸려오고,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 걱정스러운 마음에 주식투자 가이드를 정리해 봤습니다. 1. 자산배분의 이유 - 투자는 절대 지지않는 방법에서 시작. 주식투자는 수익률을 높이기 보다는, 손실률을 낮추겠다는 관점으로 투자합니다. 한편, 수익률의 시작점은 무위험 수익률인 정기예금 금리입니다. 그리고 절대 손실이 없는 투자방법은 정기예금+ 예금이자를 이용한 위험자산 투자입니다. 혹은 주식시장이 상승중인 시기에는 KOSPI 인덱스 + 정기예금 입니다. 자산배분은 처음은 안전자산에서 시작해서 점차 리스크 프리미엄이 높은 자산으로 배분합니다. 예를들면 KODEX 레버리지 ETF(비중50%) + 정..

재테크 - 84. 증권사 보고서 읽는 방법

증권사 보고서 읽는 방법 주린이들이 보통 뉴스 혹은 원문으로 접하게 되는 증권사 애널리스트 보고서에 대해 다들 알거야. 90퍼센트 이상이 매수 추천이고, 매수라고 보고서가 나오면 꼭지이며, 늘 우리 개미를 기만하는 것으로 느껴지는 그 보고서 말이지. 오늘은 그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에 담긴 행간의 의미를 읽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해. [증권사 보고서 읽는 법] 1. 증권사 리서치센터는 왜 보고서를 발간하는가 일단 증권사의 법인 영업은 별도의 꼭지을 써도 될 정도로 언급할 내용이 많지만, 이는 별도로 써 보기로 하고... 간략하게 왜 증권사들이 보고서를 내고 그를 위한 리서치센터를 운영하는지를 이해해야해. 증권사 보고서들은 다름 아닌 펀드매니저, 즉 전문 투자자를 위한거야. 펀드매니저와 보고서를 쓰는 애널리스..

한전 배전직군을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 (부제 : 한전 헬배전이란)

한전 헬배전이란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정보요청 및 재업요청 쪽지를 많이받아 다시 올려드립니다. 채용때마다 배전 그만두고 송변전가려고 재입사하는 사람들이 꼭 있음에도 저처럼 난 배전갈건데? 같은 청개구리들에게 아는선에서 주관적으로 간략하게 소개해드립니다 · 근무지 : 전국 각 시군별로 지사가 다 있습니다. 오지에서 그나마 면아닌 읍에 위치해있음은 불행중 다행. 보통 서울/남서울/부산울산본부는 신입이 갈 수 없습니다. 최근 1년간 운좋은 신입중 10명정도는 바로 들어갈 수 있었으나 그중 배전은 제로였다는 사실 * 보통 각 본부별로 직할을 1차사업소, 지사를 2차사업소라 부름 · 사택 : 웬만하면 받을 수 있으나 퀄리티는 본부/지사별로 워낙 케바케라 장담못함 · 이동 - 본부관외이동 : 정기이동은 철저한 마일리..

재테크 - 83. 펀드와 주식에 대한 생각

사실 거창하게 말할 정도는 안됩니다만 주식과 펀드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 드립니다. 1. 주식 망하지 않을만한 종목 잘 찍어서 다음에 그 종목이 주목받고 오버슈팅 할 때까지 버티면서 계속 사모으는 방법 (분할매수, 코스트 레버리지 효과) 고점에 사기 시작해서 계속 떨어져도 업황 바닥찍고 돌아설때까지 버티며 기다리면 수익 가능 (보통은 길어도 3년정도면 가능함)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있고 그 수준이 유지되거나 증가하면 좋음. (결국엔 돈 잘 버는 회사가 가치가 올라감) 단기에 수익이나 매출이 급감했는데, 그 이유가 명확하고 회복이 될 거라고 예상되는 경우는 매수 타이밍임. (예를 들면 대규모 신규 공장 투자로 수익 급감 - 신규공장 돌아가면서 매출 및 순익 증대 예상되는 경우, 물건이 좋거나 인지도가 높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