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및 직장/취업 및 직장 이야기

마이스터고 삼성 입사에 대한 고민

가카리 2015. 12. 28. 00: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12월~1월쯤에 온다는 마이스터 특별채용에 지원해볼 생각을 가진 마이스터 학생입니다.

현대와 삼성사이에서 고민을 살짝 했으나 역시 일에 대한 마음이 드는 삼성전자 쪽으로 택하게 됬습니다.

그러나 이쪽에서 글을 몇개 보다보면 삼성전자 기술직? 엔지니어직으로 들어가려면 다른곳에 비해 엄청 힘들다는 글도 있고

엄청 쉽게 뽑아서 대졸 고졸차이에 싸움? 같은것이 보여서 선택한것에 살짝 후회가 가는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나오는것도 빠르다고 들었습니다.

이것들이 제가 걱정하는 바입니다...

간추리고 추가해서 질문하고 싶은것들을 모아봤습니다.

1.만약 삼성에 입사한다면 퇴직까지 몇년가량 걸리나요?

2.고졸과 대졸 채용된 사람끼리의 차이가 심한가요?

3.어떤 일을 주로 하게 되나요? 시키는 것만 하는 느낌인가요 배워가는 느낌인가요?

혹시 마이스터에서 삼성으로 입사하신 선배님들이 있으면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세라수맛()

    "먼지 없는 방" 책을 보시면 참고가 될 지도 모릅니다. (만화책 입니다.)

  • 마고생()

    ㄴ 감사합니다. 삼성에 관한 책이었군요.

  • 라울리스타()

    1. 버티면 보통은 40대, 길게는 50대, 글쓴님이 정년을 바라볼 쯤엔 60대까지도 다니실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버티는 것 자체가 쉬운일은 아닙니다.


    2. 라인에서 근무를 한다면 고졸과 대졸은 똑같은 일을 하는데, 고졸 사원의 고충이라고 한다면

    첫째로 나이 어릴 때 들어가 소위 '막내 생활'을 엄청 오래 해야 한다는 점. 요즘엔 라인 근무를 초대졸을 뽑다가 최근엔 또 대졸을 왕창 뽑는 추세라서 엄청 나이 차이 많이 나는 형들이랑 있을 겁니다.또 라인이란 곳이 웃긴게 사원급들은 나이로 형동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같은 사원급이라고 하지만 알게모르게 막내생활 많이 하실 거에요.

    둘째로는 고졸은 1급사원, 초대졸은 2급, 대졸은 3급으로 시작을 하는데...대졸이 3급에서 대리를 다는데 이변이 없으면 불과 4년이 걸리는 반면에 고졸은 10년을 해도 3급을 못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상하게 시스템이 1급->2급 내지는 2급->3급 진급은 경쟁이 엄청 치열하게 만들어 놨어요. 그러다보면 이렇게 한 두번 진급에서 밀리다 보면 나중엔 30대가 넘었는데도 대리를 못달은 사람들이 고졸 출신들 중엔 상당히 많아요. 대졸은 빠르면 20대 후반에도 대리를 다는데 말이죠.

    3. 운 좋으면 개발팀이나 Staff직군에서 사람이 많이 부족할 때 그쪽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나, 그게 아니라면 95%의 확률로 라인 근무(공정/설비)를 하실겁니다. 교대근무 하셔야 하구요. 공정/설비 중에서도 공정은 설비에서 경험이 좀 있거나, 대졸 사원들을 많이 시키기 때문에 왠만하면 설비를 하시게 될거에요.

    업무는 엄청 빡셉니다. 24시간 정지없이 돌아야하는 반도체 설비를 주기적으로 점검, 공정 불량 나면 원인 분석, 순간 에러 조치 등의 일을 하게 되구요. 교대 근무를 하게 됩니다. 아마 처음에 들어오면 먼지없는 방에 들어오는 것 조차 답답해서 적응기가 필요할 거에요.

    시키는게 엄청 많은데, 그래도 그 중에 설비의 원리를조금씩 공부하는 사람이 있고...정해진 Routine대로만 일을 해도 큰 무리는 없기 때문에 그렇게 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즉, 자기 역량에 따라 배우는게 있을 수도 없을수도 있다고 해야겠죠.


    추천을 하냐고 물으시면, 추천합니다. 자기 능력이 있거나, 현대차/정유 공장과 같은 꿈의 생산직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고졸 인력이 취업할 수 있는 곳 중에선 최상급일 겁니다. 일이 아무리 빡셔도 Shift수당/잔업비/PS(요즘 반도체 잘 나오죠)/PI 등 합치면 20대 초반부터 중소기업 부장급 이상을 벌 수 있습니다.

    고졸 사원으로 15년/20년 일한 사람들 다들 차 사고 동탄/수원에 몇 억짜리 집에서 애낳고 잘 들 살고 있습니다. 옆에서 지켜보면 아무리 일이 빡셔도 나쁜 직장이라고 보기에도 힘들죠...

출처 : http://scieng.net/adujob/36344?page=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