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14. 주식 투자원칙 노하우

가카리 2017. 11. 26. 23:17
반응형

 

주식 투자원칙 노하우

블라 형 누나들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 얘기가 많이 나와서 미천한 수익률이지만.... 제 나름의 투자원칙 한번 얘기해 보려구요!

물론 저보다 더 높은 수익률 기록한 분들도 있으시고 잘못된 부분도 있을테니 리뷰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ㅎㅎ

일단 주식은 15년 9월?8월?에 처음 시작했고 매년 플러스 수익률은 기록하고 있어요

조회해보니 15년 15%, 16년 71%, 올해 62% 수익률 발생했네요

저는 신라젠이나 삼전 하이닉스도 안사고 중소형 스몰캡 위주로 투자해서 블라에 올라오는것처럼 올해 엄청난 수익률은 올리지 못했어요

그래도 저만의 투자원칙을 세우고 투자하고는 있습니다

일단 투자원칙은 다음과 같아요

1. 영업이익율이 높은 회사일 것
 - 영업이익율이 높다는 간 향후에 매출 성장시 이익율의 폭발적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어요. 즉 향후에 산업전망과 함께 고려를 하려고 노력했어요

2. 배당이 존재할 것
 - 안전마진을 생각해서 최소 1프로 이상은 배당을 주는 회사를 찾으려고 했어요

3. 국내 혹은 글로벌에서 독점적 혹은 과점적 지위를 가진 회사일 것
 - 이거는 1번과도 연결이 되는데 독점 혹은 과점적 지위를 가진 회사가 속한 산업전망이 성장할 것이라면 영업이익율이 높은 회사의 이익은 폭발적으로 언젠간 성장할 것이고 이에 따른 배당 현금흐름도 증가할 것이므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4. 환율 영향
 - 제가 회계사라 영업이익든과 기타손익단을 구분해서 생각하는데 영업이익 단을 상기와 같은 고려를 통해 리스크관리를 한다면 기타손익은 환율에 따른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므로 환율 영향을 봐야하는거 같아요. 이거는 각 회사 감사보고서 주석공시를 보시면 환율 증가 하락에 따른 이익전망을 보실 수 있어요. 그래서 향후에 환율 예상에 따라 기타손익에서 플러스가 될지 마이너스가 될지 생각이 가능하죠 ㅎㅎ

5. 거래량
 -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거래량이 똥망이면 선뜻 손이 안가게 되죠. 동시에 봐야할건 대주주 지분이 어느정도인지 보는거에요. 즉 묶여있는 지분이 많을 수록 시장에 유통되는 물량은 희소하므로 더 높이 주가가 올라갈 확률이 높은거 같아요

물론 이런 원칙을 세워서 투자한다해도 주식시장이 워낙 예측이 어려운 곳이기때문에 가장 중요한 건 멘탈 관리인거 같아요

즉 내가 투자한 주식이 지금 이 가격에 있는게 이해가 안될 때가 있어요

그럴때는 주가가 일정 하락한다고 해도 언젠가는 올라갈 것이라는 확신이 있으므로 버틸 수가 있는거 같아요

저는 저희회사가 감사하는 주식도 못사고 플젝하는 회사 주식도 못사서 투자할 수 있는 회사가 많이 제한되어 있은게 참 아쉽네요 ㅠㅠ

아무튼 주식시장은 어렵지 않은 장이 없는거 같아요

오르면 오르는대로 걱정 내리면 내리는 대로 걱정

그래도 확고한 투자원칙으로 멘탈관리 하는게 가장 중요하니까 블라 형 누나들 앞으로도 같이 성투하셨으면 좋겠어요

출처 : 블라인드 재테크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