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27. 10년 경력 투자자 투자 노하우

가카리 2018. 3. 24. 22:08
반응형


  주린이들이 많은 듯하여 제가 10년 이상 직접 투자하며 검증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대단한 것은 아니므로 고수분들은 스킵하세요. 장점은 투자 관련 스트레스가 거의 없고 수익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제 경험으론 지금까진 승률 100%입니다.

  전 주식투자로 보통 사람들보다는 많은 경험을 해 본 투자자입니다. 아무런 공부 없이, 단단한 마음가짐이나 투자원칙 없이 주식투자를 시작하신다고 한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권하는 책 10권 정도는 정독하면서 여러번 읽어보시고 본인 것으로 만드신 후에 어떤 투자를 해야겠다는 원칙을 확실히 세우시고 주식을 매수하셔도 절대로 안 늦습니다.

  투자원칙은 경험에 따라 수정 보완 될 수 있지만, 항상 자신만의 원칙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원칙이 세워졌으면 원칙에 부합하는 종목을 5~10여 종목 찾아봅니다.
다 못 찾았으면, 일단은 찾은 종목부터 찬찬히 가능하면 오랜기간을 지켜봅니다. (종목 발굴은 투자할 돈이 없거나 투자할 시기가 아니더라도 항상 쉬지 않습니다.)

  오래 지켜보다보면 매수할 시점이 보입니다. 종목의 밝은 면만 보고 사랑에 빠지면 안됩니다. 조급함에 서둘러도 안됩니다. 기다리다 기다리다 정말 때가 왔다고 생각할때 계획한 비중 만큼 매수합니다. (10종목 매수할거라면 전체 투자금의
10%이하로 매수해야겠죠.)

  7천만원이 전체 투자금이고 10종목 매수계획했다면 한 종목에 700만원까지 매수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오래 기다려서 지금이다 싶으면 700만원 다 매수하시고, 아직 장담하긴 이르다 싶으면 절반이나 반에반 정도 매수하시고 지켜보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중요한대요.
  700만원을 채우고 난 이후에는 월별 여유자금을 확보하셔서, 떨어지든 오르던 꾸준히 지속 매수하세요.
  가능하면 보유종목 개별 비중이 초기 계획을 유지하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많이 떨어진 종목은 더사고 단기간 급등한 종목은 추가매수를 안하거나 오버다 싶으면 일부 팔아서 수익실현하며 비중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2~3년을 지속 분할매수 하다보면, 한 두 종목씩 크게 오버하는 것들이 생기게 되고 그런 종목은 전량 이익 실현하고 그동안 발굴한 저평가 종목으로 바꿔주세요.

  본인에 맞는 종목 발굴 방법은 많은 책에 나와있는 방법과 경험, 노력으로 본인 스스로 찾아가셔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매매와 보유시 흔들리는 심리를 극복하고 직장인으로서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저만의 투자방법입니다. (사실 별다를 것 없고 누구나 다아는 기본중에 기본입니다만, 의외로 이렇게 분할매수/비중유지/지속추매 방법을 잘 지키는 분들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특히 급락할때..)

 제 16년 주식투자 인생중, 최근 12년 동안은 상기 방법으로 전승 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직장인들에게 잘 맞는 투자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엔 상따, 하따, 급등주 매매, 초단타, 차트매매 등 별방법 다해봤는데, 잠깐의 수익은 있었으나 결론은 쪽박이었습니다.)

※ 전 아직도 시간나면 투자나 심리, 행동경제학 관련 책들을 꾸준히 읽습니다. 봤던 책도 또 보고요. 책을 보다 보면 이렇게만 따라해도 되겠다 싶은 부분이 있는데,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최근에는 배당과 우선주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종목 발굴에 꾸준한 배당성장을 중요 펙터로 보고 있고 우선주는 선진국처럼 본주의 90%까지 쫓아갈 거라 생각합니다.

출처 : 블라인드 재테크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