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52. 코넥스 계좌 개설방법

가카리 2018. 7. 30. 22:03
반응형


코넥스 계좌 개설방법


오늘은 종목이 아니라 코넥스 계좌 개설에 대해 글을 써볼까합니다.


쪽지로 많은 분이 여쭤보셔서.. 정리해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요.


1. 코넥스 투자는 1억 이상 있어야 가능하다?


-> X


계좌에 주식+현금이 1억 이상 있으면 별도의 코넥스 계좌 등록 없이 바로 코넥스 종목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럼 1억 미만이면 어떻게 투자를 하냐?


기존 코스피/코스닥 거래 계좌 말고 별도의 새 계좌를 만들어주세요. 증권사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미래에셋의 경우 어플을 통해 비대면 계좌 개설을 지원합니다.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 후, 미래에셋의 HTS인 카이로스에 접속해주세요. 왼쪽 상단 코드 입력란에 "0680"을 입력하면 코넥스 소액 계좌 등록창이 열립니다.


참고로 설문조사에서 투자 성향이 "위험" 등급으로 나와야 코넥스 계좌 등록이 가능합니다.


코넥스 소액 계좌 1개의 한도는 3천만원입니다.


2. 그럼 1억 없으면 3천만원까지 밖에 투자를 못 하냐?


-> X


대한민국은 편법천국입니다. 여기에도 편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1) 계좌 A 개설. 코넥스 등록. 3천만원 입금. 코넥스 주식 3천만원 매수.


2) 계좌 A 코넥스 등록 해지. 계좌 B 개설. 계좌 B 코넥스 등록. 3천만원 매수. 이때 계좌 A는 매수는 불가능하고 매도만 가능한 상태로 변경됩니다.


3) 계좌 A의 매도만 가능한 상태가 불편할겁니다. 계좌 A의 주식을 계좌 대체 출고 기능을 사용하여 계좌 B로 옮깁니다. 그럼 계좌 B에는 코넥스 주식 6천만원어치가 있을거고, 매수/매도 둘 다 가능한 상태로 남게됩니다.


4) 1~3의 과정을 반복하면.. 계좌 3개를 활용하여 9천만원까지도 매수가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1억 넘게 되면 이런 귀찮은 과정없이 1계좌로 매매하시면 됩니다.


* 코넥스는 거래량이 적어 위험한 시장입니다. 양날의 검입니다. 하락할 땐 무섭게 하락하지만 상승할 때도 무섭게 상승합니다. 과거 툴젠과 엔지켐의 차트를 참고해주세요.


* 코넥스에는 숨은 진주가 많습니다. 잘 발견하면 큰 수익도 가능합니다. 코스닥 이전 추진 시점에서 큰 상승이 많습니다.


* 참고로 코넥스의 상한과 하한은 15%입니다.




출처 : 블라인드 재테크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