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58. 부린이들을 위한 공부 가이드

가카리 2018. 8. 10. 23:32
반응형


부린이들을 위한 공부 가이드

하도 부린이들이 많고 질문도 대놓고 얼마있는데 어느아파트가 좋을까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서 답답한 마음에 한글자 적어봅니다. 사실 네이버에도 조금만 검색해도 나오는 그런것들이니 전문가님들은 그냥 패스들하세요.

부동산 공부 첫걸음

1. 아무책이나 한두권 읽어라.

- 정말 입지가 뭔지, 갭투자가 뭔지 , 재개발,재건축이 무슨말인지. 역세권이 뭔지 초품아가 뭔지. 이런 단어들은 네이버에도 나오지만. 그래도 정말 대충 써놓은 책같은거 아무거나 하나만 읽어보다 모든 부동산책에 다 나오는 말들입니다.

결국 대화가 되려면 언어을 알아야 한다. 이얘기지요.

2. 국토개발계획 등 도시 계획 정도는 파악을 해라.

- 네이버에 치면 다나오는 도시계획정보들이 있습니다. 어느나라건 10-20년 도시의 계획들을 다 가지고 진행을 하지요. Gtx니 신안산선이니 지식타운개발이니 머니 전부 나와있습니다.

그거 보고 그 계획에 해당하는 지역의 지도와 정보를 수집하세요.

3. 주변 시세 파악.

- 사실 이게 젤 중요한대. 다른글에서도 많이들 쓰신말인데. 시세파악이 제일 중요합니다.

어느지역 어느아파트 매매/전월세 가격은 꿰고 있어야지 결국 어디가 저평가 되었다 정보는 파악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별로 같은동네라도 왜차이가 나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4. 자금융통방법 모색

- 대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투기지역이라도 본인의 상황의 맞는 대출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주택공사 상품, 임대사업자대출 등)

5. 세금 관리 방법.

- 부동산은 취득세, 재산세,종부세,양도세 정도의 세금의로 분류가 되는데 이것을 어떻게 관리를 할것인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사실은 아파트를 한채 사는건 투자가 아닙니다.

투자는 투자금 대비 수익률의 예측이 가능하여 자기능력으로 통제할수 있어야하는데.

우리는 그냥 입지좋은대 하나 아파트 사놓으면 그게 오를지 안오를지도 모르면서 그냥 하염없이 기다린다. 이런개념을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실거주 할 분들은. 그냥 고민없이 맘에 드는데 돈되는데 사세요. 어차피 입지좋고 좋은댄 알아서들 가격올려놓고 비싸게 부릅니다.

본인집이 오른다고 해서 좋아할일도 아닙니다. 팔고 더 좋은대로 가려면 그쪽은 더 올라있거든요.

투자는 실거주 한채 살까말까 고민하는게 아닙니다.

본인이 전세 월세살면서 투자한다는 마인드로 할게 아니면. 결혼하신분들 실거주하면서 투자도 같이 하고싶어요. 이런건. 그냥 정말 의미없는 말이라는거죠.

다들 투자라는 개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시길 바라는 마음에 조금 끄적여봅니다.

더 쓰고 싶은 말이 많아도 다음번에 또 쓸께요 ㅎ


답1

월별 연간 대출이자와 원금. 계산해 보시고.

본인월급의 70프로 정도된다 할때까지 대출 받아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보통 재테크 열심히 시작하기 위해 종잣돈 모으려면 월급의 70프로 이상은 저축해야하니까요.

대출이자와 원금 갚는데 월급의 70프로 정도 되면. 저축 70프로 한다는 개념으로 하다보면. 아파트값도 오르고. 이자는 올해 4프로라고 치면 다음해는 물가상승률로 3프로가 되고 그다음해는 2프로가 되거든요.

결국 대출은 쓰면 이득이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은행에서 알아서. 우리 월급보다 무리한 대출은 알아서 차단합니다.

은행도 기업인데 이윤 남기는곳인데. 리스크 되는거에 승인을 해주겠나요.

저희가 받는 대출은 전부 악성이 아닌 건실한 대출입니다. 회사와 주택을 담보로 절대 은행이 손해보지않는.

그러니 마음껏 할수있은만큼 다땡겨쓰세요.

출처 : 블라인드 부동산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