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HTML

HTML - name과 id 의 차이점

가카리 2015. 1. 3. 15:19
반응형

name
(1) document.폼객체명.폼원소명.value
(2) document.getElementsByName("name")


name page 안에서 중복되어 사용이 가능하며 action에 해당하는 페이지로 전달하는 파라미터로 사용된다.

GET/POST 방식으로 값을 전달하고 싶은 TAG에 사용. Form 객체들(input , radio box ,checkbox )에서 전송되어지는 Parameter의 Key값으로 사용이 됩니다. 서버단에서는 request.getParameter(parameterName) 이런 식으로 값을 가져오죠.


 

id
(1) document.all.id.value
(2) id.value
(3) document.getElementById("폼 id").value

id page 안에서 중복 사용 불가하며 주로 JavaScript에서 다룰려고 지정하는 것이다. name도 자바스크립트로 속성이나 값을 변경 할 수 있으나 중복값을 갖기 때문에 id로 접근하는 것을 주로 사용한다. document.getElementById(id) 를 통해서 해당 엘리먼트Object 를 가져온다.

XML문서(DOM Tree) 내에서 node를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페이지 안에 이름이 한개만 존재해야 한다.

보통은 특정 tag를 지정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태그 내용을 바꾸는 dhtml 작업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id로 설정된 값은 서버쪽으로 파라미터로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서버쪽에서 접근이 안된다.

* 파이어 폭스나 크롬에서는 document.getElementById는 id로만 읽습니다.


이름 name id
중복사용 여부 O X
주 용도 GET/POST 방식으로 서버에 전달하는 parameter JavaScript에서 다룰려고 지정
사용법 예 equest.getParameter(parameterName) document.getElementById("")

 

 

출처 : http://lucetedaniel.tistory.com/6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