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하드웨어 연구개발 직무 분석 1편에 이어서 하드웨어 연구원의 일상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하드웨어 연구원의 하루일과

•출근 후 e-mail 을 확인하여 개발 현황 및 관계 부서 공유사항을 확인합니다.

해설 : 이메일(ep.lge.com)에 접속 후 공유 사항 확인을 하죠.

 

•사내 System 에 접속하여 개선해야 할 문제점을 list up 하여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문제점 별로 담당자를 지정합니다.

해설 : 이 시스템 이름은 까먹었지만 어쨌든 생산 아니면 시험쪽에서 불량 제품을 쏴줍니다. 어떤게 불량이고 관련 담당자를 지정해주죠. 제가 맡은 업무가 있으면 반드시 제가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점을 확인하고 타set 와 동작을 비교하여 정상 동작인지, 문제점 발생 조건이 무엇인지, 빈도는 어떤지 확인합니다.

해설 : 일단 문제점을 확인해야죠. 양품과 불량품을 2개를 두고 어떤게 문제점인지 봅니다.
예를 들어 간헐적으로 와이파이가 잘되다가 안되다가 그러면 어떤 조건에서 발생하는지 분석합니다.

 

•회로도 및 PCB 를 확인하면서 문제점 발생지점을 좁혀갑니다. 계측기 장비를 통해 회로의 실제동작을 확인하며

정상과 비교하여 어떠한 잘못된 동작을 하는지 확인합니다.

해설 : 일단 핸드폰을 뜯은 뒤 와이파이에 관련된 소자들을 확인해봅니다. 육안상으로 문제가 없으면 안테나부분에 점퍼를 끈 뒤

계측기를 이용해서 안테나 출력 dB값을 측정해봅니다.(전자과면 dB값 정도는 알고있으리라 믿습니다.)

 

•적용된 부품을 변경하면서 동작을 확인 후 최적점을 찾으면 회로도 및 필요에 따라 PCB를 수정 할 것 인지 판단합니다.

해설 : 안타깝게도 임피던스 매칭(이정도도 알고있으리라 믿습니다.)이 잘 안되서 dB값이 특정한 상황에서 잘 안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다시 최적화된 임피던스 매칭을 위해 저항과 콘덴서 값을 바꿔가면서(즉 납땜하면서..) 계속 다시 시도 해봅니다.

만약 최적의 저항값과 콘덴서 값을 찾으면 회로도를 수정 할 것인지 판단합니다.

 

•개선 내용을 팀원들과 공유하여 잘못 적용되진 않았는지 Review하고, 개선 내용에 대해 관계 부서와 협의합니다.

해설 : 팀원과 공유해서 다시 리뷰한 뒤 회로도를 다시 수정하고 프로토타입을 다시 만들어서 테스트하게 됩니다.

 

비전 및 자기계발 기회

Hardware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회로에 대한 심도 깊은 전문지식을 가질 수 있고, 특정 기술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회로는 여러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며 검토방향에 따라 Main IC, Back end , Front end, 신호전송,

DDR Memory 등 각 분야 전문가로 문제점 해결 및 설계를 직접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해설 : 당장 스마트폰만 봐도 Front end쪽은 LCD, 전면카메라, 스피커, 근접센서 등이 있고 Main IC에는 AP, WIFI모뎀 등이 있고, Backend에는 모터, 배터리, NFC안테나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야로 나눠져 있는 만큼 협업은 필수이며 자기가 와이파이에 전문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꼭 그런건 아닙니다...)

 

•신기술, 신기능, 신부품을 적용 할 기회가 생김에 따라 기술Trend 를 선도 할 수 있으며 관련 업체와의 많은 기회의 meeting 및 기술seminar 통해 회로에 대한 분석 능력 및 설계 능력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해설 : 신기술, 신부품이 당연히 적용할 기회가 있죠. 그러나 신기술이 적용이 된다는 뜻은 삽질이 많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관련 업체 당장 하이닉스, 삼성전자, 퀄컴 등 국내 해외 유수의 대기업들과 미팅할 기회가 생깁니다.

물론 기회만 생기지 꼭 그쪽에서 지원해준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애플이 아니니까요.(이런 점 때매 개고생도 합니다.)

 

•많은 관계 부서와 협업하므로 타 부서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접해 볼 수 있으며 폭 넓은 인간관계를 형성 할 수 있습니다.

해설 : 특히 기획이나 UX쪽이랑 많이 하는데요. 이쪽이 갑 인듯..... 이쪽이 하라는 대로 만들어다 주면 이건좀아닌것 같은데 하고 또 바꾸고 또 바꾸고 반복합니다.

어쩔 때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라고 요구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성깔 한번 보여줘야 그쪽에서도 함부로 못합니다.

 

Mentoring 및 주기적인 seminar를 통하여 해당업무를 빠르게 습득 할 수 있습니다.

해설 : IT쪽은 하도 기술이 빨리 변하다보니까 계속 공부해야 하는게 중요합니다. 자기발전이 없는 연구원들은 도태되서 빨리 옷을 벗게 됩니다.

 

•해외주재원 근무 기회, 해외 출장 기회 및 다양한 세계적인 기업과의 Business 경험을 많이 가질 수 있어Global business mind를 갖출 수 있습니다.

해설 : 제가 만드는 모델이 미국모델이면? 당연히 미국으로 출장을 갑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현지기업에도 갈 기회가 있으니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질 수 있죠.

 

•외국Engineer와의 지속적인 교류 및 개인학습을 통하여 영어능력을 향상 할 수 있습니다.

해설 : 해외 업체와 미팅할 때는 무조건 영어로 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능력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로써 하드웨어 엔지니어의 일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1. 하드웨어에 관련된 제품 불량 분석 및 조치 (주업무)

2. 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프로토 타입 제작

3. 해외를 타겟으로 하는 제품의 경우 실제로 출장 가서 실제 제품 테스트

4. 국내 유수 기업과 미팅 혹은 해외 기업과의 미팅 (신기술 도입)

 

정도가 되겠네요. 참 쉬워 보이죠? 여러분이 당연하게 쓰고 있는 제품들은 연구원들의 끊임없는 밤샘의 결과입니다.

 

혹시라도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할 때 연구원들의 노력을 떠올려보면서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있으시면 받습니다. 근데 티스토리가 비밀답변 기능이 없어서 그냥 답변해드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가카리

프로그래밍, 취업 및 직장생활, 주식 부동산 재테크 전문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이전 댓글 더보기
  • oliveyoung 2016.02.04 14: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학사졸업하고 신입으로 들어갈려고 하는데 연봉 2천 중반에 야근수당 없는 곳 오래 버틸 수 있을런지요 ㅠㅠ
    꼭 돈이 다가 아니지만 일을 배운다고 해도 너무 일하는거에 비해 적은거 아닌가요 ㅠ

  • 2016.04.30 1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굿굿 2018.01.16 2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전자공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요즘에 취업방향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와 제어, 컴퓨터 분야를 공부하여 다양한 부분을 공부했습니다.
    공부하면서 하드웨어를 위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를 공부하다보니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상당히 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소프트웨어랑 하드웨어 직군 둘 중에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딱히 어떤 것에 목표를 가지고 흥미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글쓴이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취업방향에 대한 설정과 앞으로 수강할 과목 등에 대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나은 방향일지 궁금합니다.

    • BlogIcon 가카리 2018.01.16 2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학년때까지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가리지말고 고루고루 들었으면 좋겠네요.
      보통 전자공학과 학생들을 보면 소프트웨어 포기자 하드웨어 포기자 두분류로 나뉘고 반대편 과목은 하나도 안듣는 경우가 많아서요.
      4학년이 됬을때 그때 졸업프로젝트를 할때가 되면 하드웨어쪽으로 할지 소프트웨어쪽으로할지 결정하게 되실겁니다.
      보통 하드웨어 하는 친구들은 보면 Verilog를 이용한 설계, IoT 플랫폼(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을 이용한 디바이스제작 이런걸 많이 하더군요. 소프트웨어쪽은 안면인식, 지문인식, 자연어처리, 게임, 앱개발, 웹프로젝트 이런쪽을 하구요.
      하다보면 끌리는게 생기면 그걸 하시면됩니다.

  • 소정의선물 2018.02.04 0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1편에선 하드웨어 엔지니어였고 2편은 하드웨어 연구원인 이유가 석박사 졸업의 여부인가요? 후자가 석박사 졸업 이구요..

  • 아메리카노 2018.02.28 18: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HW엔지니어로 이력서돌리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좋은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대기업 취업은 힘들것 같아서 중소기업부터 시작하려고 하는데 하는 일에 비해 너무 연봉이 낮다는 것에 대해 우선 고민이 됩니다.
    HW 엔지니어의 현실적인 연봉과 정년이 궁금합니다.
    또한 어떤 분야가 돈을 잘 받을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반도체 자동차 방산 의료기기 RF기기 통신 등등)
    그리고 다른 분야로 이직도 가능할까요? 예를 들면 orcad와pspice를 만지고, 파워설계를 하는 hw직무에서 asml나 알박같은 곳으로 이직할수도 있을까요?
    작성자님께서 보시기엔 답은
    마지막으로 HW엔지니어로 시작하면 (신입/경력)이력서에 넣을 스펙 중 마땅한걸 모르겠습니다. 필요한 자격증이 있나요? 아니면 그냥 여러 제품을 직접 만들어본 경험이 필요한가요?

    • BlogIcon 가카리 2018.02.28 19: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3500이상은 받아야된다고봅니다.
      2. 정년은 케바케라서..
      3. 필요자격증보단 역시 관련 경험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위주로요.
      4. 경력이직은 관련분야로밖에 안됩니다. 통신회로를 하시면 통신회로로만 이직이 가능하실겁니다 물론 예외도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를 말한겁니다.

  • 기계도리 2018.07.20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전공자이면서 HW직무에 지원하고 싶은 학부생입니다. 솔직히 회로이론이나 전자기 이론쪽으로 기본정도만 알고있으며, 제어와 기계가 융합된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지원하려고 합니다. 혹시 HW직무가 제어분야랑 관련도가 어느정도 있는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 BlogIcon 가카리 2018.07.28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대기업은 서류에서 걸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과를 봐서요. 그리고 현업에서 다시 배우면되지만 전공자랑 차이가 매우커요.. 부전공으로 전자공학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어랑 HW는 뗄레야 뗄수없는 관계고 제어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전자회로 반도체소자 통신이론 컴퓨터구조론 논리회로 정도는 공부하셔야합니다. 안그러면 현업에서 매우 헤메실겁니다.

  • 서서호 2018.08.08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5년도 글인데 2018년인 아직까지도 댓글에 답변을 달아주시니 참 대단하십니다. 하드웨어 직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직무를 하드웨어로 입사지원 했었네요. ㅠㅠ 좋은 글 고맙습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 전자공학도 2018.12.23 0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내년2월 4년제 학사 졸업예정인 전자공학부 학생입니다.
    이번에 중견기업 연봉 3천 중후반에 HW직무로 입사를 할 예정입니다. (삼성 1차 협력업체)
    일 많이하는거, 자기계발하는거 좋아합니다. 그런데 의미없는 단순 노동을 별로 안좋아합니다.
    실력 좋은 엔지니어가 되고 싶은데, HW쪽으로 들어가면 장기적으로 볼 때 뛰어난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을까요?

    블로그 주인분께서 대기업인 LG를 기준으로 작성하셔서, 중견/중소기업은 어떤 업무를 하는 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 창원러 2019.01.06 2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제가 작년 하반기에 LG전자 H&A 사업본부 하드웨어 직무에 합격했습니다. 창원에서 일할 예정입니다.

    H&A 사업본부 하드웨어 엔지니어 또한 글에서 말씀하신 것과 똑같은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스타트업. 2019.03.05 18: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구글 검색하다가 들어왔는데 좋은 글들이 많아서 잘 읽었습니다.

    저는 스타트업에서 h/w 개발 업무를 맡은 신입사원입니다.
    저는 4년제 전자공학부를 졸업해서 취업을 했는데요. h/w 자체를 좋아해서 h/w 개발 업무를 선택해서 취업을 했습니다.

    h/w개발을 선택한것에 대한 후회는 아직 없습니다 .
    실력 있는 h/w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데 개인적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조언 좀 해주실수있나요 ??
    요즘은 제가 기본적으로 artwork tool을 잘 못 다뤄서 artwork tool 관련 책을 보면서 artwork에 대해서 공부중입니다.
    회로 자체에 대한 공부를 해야할꺼 같은데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감이 안잡혀서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 BlogIcon 가카리 2019.03.05 18: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말씀드리면 회로쪽도 베이스밴드 RF설계 pcb레이아웃 SMT양산 등 너무 많아서 자기분야에 맞는 분야를 파고들어야됩니다. 툴도 넘쳐나고 계측기기도 매우 많아서 섣불리 추천하기가 어렵네요

  • 갈등러 2019.05.30 0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글과 댓글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hw개발 칩설계직무로 2년정도 근무를 퇴사를 한상태입니다.
    철없이 보일지 몰라도 팀원들과 안맞고 더이상 일할수없을거같아서 퇴사를결심했습니다.

    하지만 재직기간동안 한일은
    선배들이 설계한 verilog코드 시뮬레이션돌리고 검증하고 나온 칩들을 test하고 정리해보니 실제로 한것이 없더라구요
    어떤 면접에서는 6개월이면 할수있는 일같은데 2년차가 하는거랑 뭐가다르냐 라는 질문을받았는데
    틀린말은아니더라구요...

    물론 이미 설계되있는 코드를 참고해서 따로 블록을 만들어보기도 하면서 코드에대한 이해를 높이는등 나름대로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열심히 했다고 생각하는데 나와보니 별거없네요..
    실제로 실험실에 대부분있었고 실제제품에 들어가는 설계는 해보지도 못했네요ㅠ

    구직활동하면서 면접을하게되면 퇴사이유와 그동안 한일에대해서 대처를 잘못한것같아요
    조언을 부탁드려도 될까요??ㅜ

  • 7년차 잉여.. 2019.07.09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뭣도 모르고 HW 엔지니어 입사 후 7년여간 4번의 이직경력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어디로 가야할까요..?
    생산직은 연봉이 불만족스럽고..
    개발직은 영어에 막히고.. 어떻게 개발해야하는지 항상 벽에 막혀서 하루하루 답답하고..
    큰일입니다..
    제가 7여년간의 회사생활을 통해 느낀 연구원의 가장큰 단점은..

    이론적으로 잘 아는 사람이여도 실제 개발하다보면 막히게되고 디버깅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니까 퇴근이란게 없어지고..
    생산관련 일도 항상 납기에 시달리지만 대충이라도 얼마의 시간과 인력을 투자하면 끝나겠다 싶은게 대충이라도 보이는데 연구직은 그게 안보이니까 점점 정신적으로 지치는거같습니다.
    특히나 기반지식이나 영어 스킬이 부족하다보니 너무힘드네요ㅋㅋ 항상 이 일을 그만두면 뭘 먹고 살아야 하는지 걱정입니다..

  • 2019.08.02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2019.09.11 0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2019.11.18 2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잡지니어 2020.01.20 1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가던 엔지니어입니다.
    어쩌다보니 SYS, HW, SW 잡탕 삼탕하고있는 잡엔지니어에요.

    글이 정갈하게 빡쳐있어서 그런지 너무 재밌습니다.

    건승하세요 ...ㅋㅋㅋ

    • 잡지니어 2020.01.20 1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나저나 차량용 H/W엔지니어 3~6년차좀 뽑아보려고 돌아댕기는데 너무 구하기 어렵네요.

      차량용이라고 해봐야 약전에 저주파라 나름 쉬운분야인데도..

      아참 이 동네에도 엘지출신들 계시네요...

    • BlogIcon 가카리 2020.01.20 1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지금 다니는 공기업에도 엘지출신이 유독 많습니다..

  • 프루스트 2020.01.22 0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선배님. 현직 HW 햇병아리입니다.
    HW업무는 하고있지만 미래가 없어보여 이직하려던 참에 (현실에 안주해버린 중견기업.배울점x급여x)
    좋은 기회가 생겨 반도체 응용SW엔지니어(테스트엔지니어?)로 이직할 예정입니다. (작지만 커가는 회사, 급여도 더 나음)

    반도체 쪽에서도 잠깐 일하셨다고 하셨는데,
    혹시 '응용SW엔지니어' 에 대해 아시는게 있으시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이직풀이라던가, 장래성은 어떠한가요?
    아무래도 개발이 아닌 테스트쪽이다보니 SW소양이 어느정도 필요할까요?
    (제가 HW 쪽에서 SW쪽으로 넘아가다보니 SW적인 소양이 걱정됩니다.)

    • BlogIcon 가카리 2020.01.22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또한 HW엔지니어 출신이라 응용SW쪽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직풀 장래성 커리어측면은 어느직무를 가더라도 본인하기 나름이라고 생각되네요. 일단 질러보고 아니면 다른것을 하면되죠 뭐

  • 하드웨어크아앙 2020.04.12 2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하드웨어 엔지니어로써 살아가는 것이 왜케 존같은지...
    어디 하소연할 때도 없고 나만 그런가 싶어 서핑좀 하다가
    흘러들어온 초짜 엔지니어입니다. ㅋㅋ

    쓰신 글을 읽어보니 인제 반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제 일상이랑 토씨하나 안틀려서 소름이 끼쳤는데... 15년도 글이네요...ㅋㅋ
    15년도에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정확히 무엇인지 몰랐던 제가 이글을 봤었더라면...인터스텔라의 S.T.A.Y!!! 장면 처럼..
    제 진로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봤을 텐데...

    정말...제가 개발팀에서 일하는 건지 CS팀에서일하는 건지 모를 정도로...다양한 부서를 오가며, 많은 사람들을 만납니다..후...
    초짜가 이럴진데...연차가 쌓이면 이게 더욱 심해질 거라고 생각하니 눈앞이 깜깜하네여
    (저희팀의 소프트웨어 파트는 그나마 덜하더라구여 ㅡㅡㅋ)

    석사하면서도...하드웨어 엔지니어의 삶에 어느정도 언질은 들은게 있어 각오는 했지만...요즘엔 한마디로 현타가 옵니다
    어쩌면 최근 코로나 때문에 어디 나가지도 못하고, 운동도 취미생활도 못한채 방구석에만 있어서
    더더욱 부정적인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ㅋㅋ 대학원생 때는 프로젝트에서 잡일만 해도 재밌었는데...

    아무튼 이왕 엔지니어로 밥벌어 먹고 살기로 한거...할 수 있는 데까지 힘써봐야겠네유!
    글 잘 읽고 갑니다

    • BlogIcon 가카리 2020.04.12 2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하드웨어 엔지니어 탈출한지 이제 5년이나되서 좋은추억으로 남았네요. 현재 하는일은 감리쪽인데 매우 만족하고있습니다.

  • 1234 2020.05.24 0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h/w엔지니어에 대하여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저는 성격상 안정적인걸 추구하는 편이고 돌발상황 이런거에 대해서 너무 싫어하는 편인데 공기업이나 협회? 이런곳에 들어가는게 맞겠죠? 지금 전기기사 실기 준비중인데 이거따고 전기 감리하는것도 괜찮나요? 저는 안정적이고 막 기간안에 하라고 하면 마음이 쫄려서 잠도 막 잘 못잘것같은데 그러면 hw쪽은 하지 말아야 하나요?

    • BlogIcon 가카리 2020.05.24 0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근데 감리도 현장마다 다르지만 안정적이거나 돌발상황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하드웨어엔지니어보다는 덜할뿐

  • 헐허리 2021.01.04 2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이 너무 재밌네요. ㄷㄷㄷ 석사 졸업하면서 하드웨어 엔지니어로서 유능한 인재가 될것이라 마음먹었는데 역시 힘든 직무군요... 제가 상근 통지서 날라온거 찢고 기왕갈거 제대로 한다며 현역 입대한거 한없이 후회했는데 이것도 그런 후회가 올려나요.. 막상 그 미래가 닥치지 않은 지금은 멍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