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20

문. 초개인화에 다양성을 입히는 추천시스템 기술 동향

토픽 초개인화에 다양성을 입히는 추천시스템 기술 동향 도메인 인공지능 중요도 중 참고문헌 백주련, “초개인화에 다양성을 입히는 추천시스템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2022.09.28, pp17-28. 문. 초개인화에 다양성을 입히는 추천시스템 기술 동향(2022.09.) 답. 1. 추천시스템의 개념 - 특정 시점에 특정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리스트를 찾아주는 시스템 - 한 사람을 위한 추천이 가능한 것을 개인화 추천이라고함 2. 추천시스템 알고리즘 종류 가. 콘텐츠 기반 필터링 구 분 설 명 개념 - 콘텐츠 즉, 아이템이나 서비스의 내용에 해당하는 속성(특징)을 분석해서 추천하는 기술 특징 - 사용자가 과거에 경험했던 아이템 중 유사한 아이템을 현재 시점에서 추천 - 초기 추천 시스템에 적용 - ..

문. 인공지능 적용 분야 및 관련 기술 동향

토픽 인공지능 적용 분야 및 관련 기술 동향 도메인 인공지능 중요도 중 참고문헌 홍석우, “인공지능 적용 분야 및 관련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2022.09.28, pp2-16. 문. 인공지능 적용 분야 및 관련 기술 동향(2022.09.) 답. 1. AI 기술 동향 구 분 설 명 대형 언어 모델 - 2021년 5월 18일 람다(LaDMDA) AI 시스템 발표 →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 음성인식비서, G-mail, Docs, 구글 드라이브, 검색 엔진 포털 등 적용 - OpenAI의 GPT-2, GPT-3 언어모델도 주목 받는 중1 강화 학습 - 데이터 과학자가 의사 결정 및 보상 기반 교육에 중점을 두는 기계 학습의 한 분야 - 환경에서 학습하고 보상을 최대화..

안전보건공단 인터넷교육센터 (공공기관) 밀폐공간 작업안전

1. 밀폐공간 보건 작업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추진팀은 안전·보건 관리자, 근로자 대표 등 모든 구성을 포함하여 구성한다. 2 프로그램은 최소 2년에 1회 이상 평가 해야 한다. 3 프로그램에는 밀폐공간 파악, 작업자 교육, 유해위험요소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4 프로그램을 수립·시행하는 경우 반드시 문서로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정답 1번 해설 사업장의 규모와 특징에 따라 적정인력으로 추진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소규모 사업장은 사업주 또는 근로자 대표 등이 추진팀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 2. 밀폐공간 작업절차로 옳지 않은 것은? 1 밀폐공간 출입구에 출입금지표지판 설치 2 작업 전 산소농도측정기, 공기호흡기 등 장비를 구비하고 점검 3 밀폐공간 내 작업자와 ..

안전보건공단 인터넷교육센터 (공공기관) 기계, 전기안전 답안

1. 접지전극과 접지선의 접지공사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부식의 우려가 없는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2 전기적·기계적으로 확실하게 접속하여 시설한다. 3 접지선에는 과전류차단기를 함께 설치한다. 4 연결부분은 도장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정답 3번 해설 접지선에는 퓨즈 등의 과전류차단기를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2. 다음 중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와 관련이 없는 사항은? 1 대상 기계나 기구 등을 제조 또는 수입하는 자가 제품의 안전과 성능이 기준에 부합함을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신고하는 제도이다. 2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한 기계 및 기구에는 KCs마크를 표시할 수 있다. 3 제출 서류 중 시험, 검사 결과서는 반드시 공인시험기관에서 발급받은 결과서만 인정된다. 4 신고 후에는 자율안전확인대..

부자되는법 feat. 뇌피셜

부자되는법 feat. 뇌피셜 1. 걍 국장 말고 나스닥 - 국장에서 유증, 물분, 블록딜 다 맞아보니까 주주친화적인 나스닥이 답, 더불어 부동산으로 치면 입지, 학군 등 젤 좋은거임 2. 부동산 말고 주식 - 부동산은 우상향 하겠지만 저점잡기가 힘듬, 분할매수 물타기가 안돼서 고점에 물려버리면 멘탈털림, 1주택은 주거 안정을 위해 마련하고, 남은 돈 주식 고고 3. 매수타이밍 - 고점대비 4-50퍼부터 분할매수 하면 크게 잃을 일 없음 나스닥 고점 대비 빠질만큼 빠졌다.(즉, QQQ는 244불부터 매수 시작) 근데 그 가격이 와버림 닷컴버블? 그 때 per는 100대고 에센피, 나스닥 일부 종목 빼고 10초반, 막말로 지금부터 물려도 1억을 2천씩 10000, 9000 천 단위로 끊어사면 몇 년안에 몇 ..

문. Face-to-Face 자유대화형 실시간 동시통역 기술개발(2022.08.)

토픽 Face-to-Face 자유대화형 실시간 동시통역 기술개발 도메인 인공지능 중요도 중 참고문헌 김상훈, “Face-to-Face 자유대화형 실시간 동시통역 기술개발”, 주간기술동향, 2022.08.24, pp2-12. 문. Face-to-Face 자유대화형 실시간 동시통역 기술개발(2022.08.) 답. 1. 세대별 동시통역 분류표 구 분 1세대 (1990년대) 2세대 (2010년대) 3세대 (2020년대) 주요 사용환경 아날로그 전화망 스마트폰 데이터통신 웨어러블 데이터 통신 사용영역 호텔예약 등 매우 제한 영역 여행, 군사 일상, 회의 사용성 시스템 제한으로 정해진 패턴 통역 스마트폰 화면 제어를 통한 순차 통역 ZeroUI로 끊김없는 자유발화 통역 지연시간 발화 시간의 2배 발화 종류 후 2~..

정보관리기술사 합격 가이드 출시!!

제가 감수한 책 정보관리기술사 합격가이드가 출시됬네요. 정보관리기술사 공부 방법론 뿐만 아니라 각종 노하우의 총집합 버젼입니다. 특히 서브노트 작성 파트에 중점을 둬서 작성을 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격답안을 만들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들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예시를 들어서 설명했어요. 3명의 기술사 답안을 참조해서 만든 합격가이드여서 단기간 합격에 반드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친절한 최차장 소개 1) 정보관리기술사 - 2021년 9월 정보관리기술사 취득(학습기간 1년) 2)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AI 전공 재학 중 # 서비스 소개 안녕하세요. 친절한 최차장입니다. 기술사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크몽에서 전자책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정보관리기술사/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는 급변하..

인천 커튼 블라인드 후기 #내돈내산 #더집안

아파트 신규 입주를 하거나 이사를 할때 항상 고민인 것중에 하나가 커튼과 블라인드의 선택입니다. 거실과 안방은 커튼을 해야할지 블라인드를 해야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이때문에 인터넷 서칭, 커튼/블라인드 업체 상담, 지인들과의 상담을 했습니다. 커튼과 블라인드의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커튼 블라인드 분위기 연출 유리 연출 불리 빛조절 어려움 유리함 세탁 불편 안해도됨 가격 상대적으로 비쌈 상대적으로 저가 재활용 가능 불가 관리성 상대적으로 어려움 상대적으로 용이 다양한 정보를 찾은 끝에 얻은 결론은 창문이 상대적으로 큰 거실, 안방은 커튼으로 그리고 나머지는 창문이 작은 편이므로 블라인드로 한다 였습니다. 특히 오늘의집에서 많이 디자인 자료를 참고했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https://oho..

안전보건공단 인터넷교육센터 (공공기관) 화학물질 취급안전 답안

1. 다음 중 부식성 물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농도가 20%인 염산 2 농도가 30%인 황산 3 농도가 40%인 불산 4 농도가 50%인 수산화나트륨 정답: 3번 해설 불산은 농도가 60% 이상인 경우 부식성 물질에 해당 됨. 2. 관리대상 유해물질 취급 사업장에 물질안전보건자료 및 경고표지 비치·부착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물질안전보건자료에는 물질의 명칭, 취급 시 주의사항 등 16개 항목을 포함한다. 2 관리대상 유해물질이 담겨 있는 용기나 포장 등에는 반드시 경고표지를 부착하여야 한다. 3 작업실이 구획된 경우 전체 작업자가 모여서 보도록 사무실에 물질안전보건자료를 비치한다. 4 물질안전보건자료의 글씨와 게시 내용이 물 등에 의해 쉽게 훼손되지 않는 것으로 한다. 정답: 3..

안전보건공단 인터넷교육센터 (공공기관) 화재등 재난관리 답안

1. 사업장에 비치하여야 하는 필수 구급용구로 법에 명시되어 있는 품목이 아닌 것은? 1 핀셋, 반창고 등 붕대재료 2 외상에 대한 소독약 3 지혈대 및 부목 4 진통제 등 의약용품 정답: 4번 해설 법에 명시된 구급용구에는 탈지면 핀셋 및 반창고 등의 붕대재료와 지혈대, 부목 및 들것, 외상에 대한 소독약, 그리고 고열취급작업장이나 화상의 우려가 있는 작업장의 경우 화상약이 있다. 2. 소화 방법 중 열이 계속적으로 발생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방법인 것은? 1 냉각소화 2 질식소화 3 제거소화 4 억제소화 정답: 1번 해설 냉각소화는 열이 계속적으로 발생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방법 임 3. 보일러실의 화재 시 소화약제를 자동적으로 방사하여 국소적으로 소화시키는 장치로 감지부, 방출구, 방출도관으로 구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