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정보관리기술사/정보통신망

문. QoS와 Network Performance

가카리 2020. 12. 31. 18:12
반응형
문. QoS와 Network Performance
답.
1. QoS와 NP 개요
  - 통신사업자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망관리를 수행해야함.
  - QoS는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임.
  - NP는 망사업자의 망에 대한 성능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품질척도임.

2. QoS와 NP 개념도 및 특징 비교
  가. 개념도

 *QoE : 사용자 체감 품질
구  분
설    명
QoS
  •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요소
  • 사용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NP
  • 망사업자의 망 설계, 계획, 운영, 유지보수 등에 관한 항목으로 성능을 분석할 때 사용됨.
  
  나. 특징
구  분
QoS
Network Performance
개념
  • 사용자의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제공자의 통신망 품질
목적
  • 서비스 품질 측정
  • 망에 대한 성능 측정
파라미터
  • 대역폭, Packet Loss
  • 지연, 지터
  • 트래픽양, 처리능력
  • 장비성능
측정위치
  • 사용자 단말
  • 서비스 사업자 Edge장비
  - NP는 사업자 관점에서 QoS는 사용자 관점에서 측정되며 사용자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트래픽 유지관리수행

3. QoS 제공기술 / NP측정방법
  가. QoS 제공기술
    - 가입자관점: IntServ
    - 사업자관점: DiffServ, MPLS VPN
  나. NP 측정방법
    - 서비스 성능에 대한 파라미터 관리
    - 회선사용률, 지연율, 응답속도 등을 측정하여 관리

4. 통신망 품질 향상을 위한 고려사항
구  분
설    명
망관리
  • 장애관리, 구성관리, 성능관리, 보안 및 계정관리
망가용도
  • 평균 가동/고장시간, 고장율, 신뢰도, 수리시간
전송성능
  • Jitter, Loss, Delay, 왜곡, 잡음, BER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