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자바스크립트

생활코딩 javascript 정리 - 이벤트

가카리 2017. 8. 9. 23:26
반응형


30. 이벤트
1) 이벤트란?

이벤트(event)는 어떤 사건을 의미한다. 브라우저에서의 사건이란 사용자가 클릭을 했을 '때', 스크롤을 했을 '때', 필드의 내용을 바꾸었을 '때'와 같은 것을 의미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input type="button" onclick="alert(window.location)" value="alert(window.href)" />
    <input type="button" onclick="window.open('bom.html')" value="window.open('bom.html')" />
</body>
</html>

onclick 속성의 자바스크립트 코드(alert(window.location))는 사용자가 이 버튼을 클릭 했을 '때' 실행된다. 즉 js 개발자는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실행 되어야 하는 코드를 등록하고, 브라우저는 그 일이 발생했을 때 등록된 코드를 실행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을 이벤트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2) event target

target은 이벤트가 일어날 객체를 의미한다. 아래 코드에서 타겟은 버튼 태그에 대한 객체가 된다.

<input type="button" onclick="alert(window.location)" value="alert(window.href)"/>

3) event type

이벤트의 종류를 의미한다. 위의 예제에서는 click이 이벤트 타입이다. 그 외에도 scroll은 사용자가 스크롤을 움직였다는 이벤트이고, mousemove는 마우스가 움직였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이벤트의 종류는 이미 약속되어 있다. 아래 링크는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이벤트의 종류를 보여준다.


4) event handler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동작하는 코드를 의미한다. 위의 예제에서는 alert(window.location)이 여기에 해당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