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1. 30대 중반 순자산 6억 만든 썰

가카리 2017. 10. 14. 23:22
반응형


개인적으로 신혼 스타트 시점 기준으로 블라에서 아마 최빈층이었을 것 같아요. 전세 2300이었나. 옥탑방인데 건축물대장에도 안나오는 무허가 집에서 시작했으니까.

그래도 열심히 재테크해서 30대 중반에 순자산 6억 정도 만들었습니다.

투자 대상은 주식 펀드 부동산 가리지 않았고, 투자는 은행 돈으로... 가진게 없으니 선택의 여지도 없기도 했고, 와이프랑 둘 다 절약과는 거리가 멀어서 사는데 스트레스 안받는 수준에서 재테크에 올인.

몇 가지 투자 철학만 공유합니다.

1. 투자는 항상 exit plan부터. 
모든 자산의 가격은 항상 출렁입니다. 내가 원하는 시점에 빠져나올 수 있는지 없드면 어떨게 대처할 것인지 최소 내가 예상한 시점 대비 3년은 생각해두세요. 기억을 더듬어보면 당신이 그 동안 투자에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다시 오를 때 까지 못버텨서일겁니다.

2. 최대한 거시적인 요소에 투자하라. 
직장인이 세부적인 사항이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사항 모니터링 가능하신가요?  전 못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거시적인 요소에 베팅합니다. 개별주식보단 인덱스에. 더 중요한건 자산의 종류  선택에..

3. 감성에 투자하라.

이성적으로 마이크로하게 투자 분석할 여유가 없습니다. 직장 생활에 육아에 바쁘죠. 지금도 아기 보다가 유아 수영 데리고 와서 잠시 짬내서 쓰는 글. 2번과 겹치긴 하는데.. 사람의 막연한 기대가 시장을 움직이는 시점이 있습니다. 가깝게는 비트코인, 예전엔 올림픽 개최하는 나라에.. 작년 말엔 트럼프 당선에 따른 기대감 등. 그 때는 그냥 exit시점만 분명히 정하고 투자 들어갑니다. 사람들이 현실을 모를 때 나와야죠. 올림픽 개막일 직전. 트럼프 취임식 직전 이런 식의 타이밍. 크게는 못먹어도 경험상. 꽤 괜찮은 투자 시점입니다.

4. 부동산은 항상 살펴보자.

4차 산업 아니 18차 산업이.나와도..

사무실과 집은 있어야 합니다.

대한민국 인구가 하향세에 접어들어도 서울 경제권이 줄긴 힘들겁니다. 서울 도심지역의 양질의 주거지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20년 이상 노후 주택비중이 50프로가 훌쩍 넘을겁니다. 항상 살펴보다가 기회봐서 최소한 한 채는 가지고 있는게 멀리봐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겁니다.

이만 애보러 휘리릭..

출처 : 블라인드 재테크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