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31. 볼린저 밴드 하단 매매기법 및 실패대응법 두번째

가카리 2018. 3. 31. 23:21
반응형



오늘 두번째 볼린저 밴드 하단 매매기법과 실패대응법입니다.

*우선 이글 처음 보시고 관심 생기신 분들은 글루미하늘님의 볼밴하단기법 글과 저의 첫번째 대응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차트의 유형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차트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조건 : 전과 동일하게 장기이평 정배열 재무양호하고 우상향 주식인 경우
실패유형 : 연속적으로 볼밴하단타고 흐르는 경우

누구나 한번은 보았을 삼성전자 차트입니다.

이 설명에서 볼밴하단 공략의 성공률이 높은 유형을 한가지 말씀드리고 가겠습니다.

*point : 볼밴하단선이 상향인 경우 반등 확률이 크다.(추가로 볼밴상단이 내려와서 볼린저밴드 상하간격이 좁으면 금상첨화)

그렇습니다. 저는 볼린저밴드 하단이 상향하는 경우와 상단과의 간격이 좀아진 경우를 선호합니다. 이유는 당연히 상승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번에 글루미하늘님이 볼린저 밴드 하단에서 사라고 한 글을 보고 하단 터치하면 무조건 사면되나?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그이 의하면 이미지의 X표시 구간도 진입타이밍이 되죠 .
하지만 매수하면 안됩니다.

볼린저밴드가 같이 하방으로 고개를 처박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언제까지 하락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언제 매수하냐 ?

저런애들은 특히 하락폭이 어디까진지 모르지만 마냥 내리지 않는 재무가 건전한 녀석들은 볼밴하단을 타고 줄줄 흐르다가 v자 반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단기 저항매물로 급격한 상승은 거의 없죠.

그래서 죽 흐르다가 반등온 재무우량주들은 한번 기다립니다.
그러면 볼린저밴드 하단이 횡보 혹은 상향으로 각도를 틀고 올라오고 주가는 올라온 볼린저밴드 하단을 터치하게 되는데 익히 잘 아는 쌍바닥인 W형태로 모양을 갖추게 됩니다.

그라서 이미지 상 O표시가 된 곳 쌍바닥 저점 볼린저밴드 하단이 매수포인트가 되는거죠

우량주나 시총 무거운 실적주의 경우 외인 기관수급을 함께 고려야함이 있지만 무튼 저런 형태의 지지반등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미지에 보이는 매물대를 활용한 지지선 추측도 동시에 필요합니다)

무턱대고 볼밴 하단에 닿았다고 사지 마시고 저런 형태의 경우 기다렸다 올라오는 볼밴하단에 터치하는 순간 매수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 쌍바닥을 찍었는데 그때부터 또 흘러서 이전저점 밑으로 센다 하면 첫번째 대응글을 참고하여 손절하셔야합니다.

출처 : 블라인드 재테크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