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77. ETN 투자 장단점

가카리 2018. 9. 28. 23:35
반응형


안녕 형 누나들!

추석연휴 다들 잘 마무리하고 있지??! 나는 지금 부산내려가는 기차안에 있는데 지나간 연휴가 너무 아쉽다 ㅠㅠ

저번에 쓴 글이 생각보다 큰 반향을 얻어서 내일 실제 장이 열리기 전에 자잘한 주의사항이나 팁 같은 걸 적어보려고 글 하나 더 올려! 먼지 모르는 사람은 1편글부터 다시~

([수정4]1천~2천 정도 짜투리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재테크 추천 (ETN & ETF) (직장인 재테크)


무엇보다!!!! 다들 알다시피 나는 증권 전문가도 아니고, 세금이나 재테크도 아직 초보단계인, 대부분의 형들과 비슷한 주린이야.

그냥 몇 달 투자해봤는데, 이득보고, 신기하고, 신나서 형들한테 """"이런걸로도 돈 벌 수 있어!!! 헤헿"""" 이라고 알려주고픈 한 명의 일반인이니까 잘 모르고 서툴러도 이해 부탁해!

그리고 이전 글도, 이번 글도 etn, etf란 상품 전체에 대한 관심 환기 차원이지 특정 종목에 대한 리딩 능력은 없어.... 어떤 종목의 인버스가 좋을지 레버리지가 좋을지는 각자 분석해보고 공부해보고 들어갔으면 해!

나도 몇몇 형들처럼 차트도 잘 읽고 기업들 재무제표도 현란하게 분석하고 할 줄 알면 좋겠지만....내 넷마블은... ����

------

먼저, 이 상품은 해외주식처럼 과세가 되는 것 같아. 복잡하기도 하고, 나도 이걸 제대로 굴린지 한 달 정도밖에 안되서 과세에 대해 잘 아는 증권사 전문가 형 누나들이 추가로 정리 좀 해주면 진짜진짜 *10000 고마울 것 같아.

지금까지 내가 알아낸 사실에 의하면, 이 상품에서 단점 혹은 문제가 될 만한 것들은

1. 실제 매수 매도 가격과 과세표준 가격이 달라서 생각했던 것보다 세금이 적게 혹은 많이 나올 수 있다. (밑에 링크된 블로그 참고, 내 세금 내역도 참고~)

2. 손실 본 금액 + 이득 본 금액의 합산에 대한 과세가 아니라 이득 본 금액에 대해서만 과세가 된다.

3.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넘을 경우 금융종합소득세 과세대상이 된다.

4. 미국에 상장된 ETF나 ETN이용해 원유에 투자하는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 단 250만원까지는 비과세다.

5. 배당소득세의 경우에는 이익금에 대하여 15.4% 의 세율이 원천징수된다.

6. 복리화 효과에 의해 레버리지나 인버스 *2의 경우 누적 수익률이 실제 예상치와 달라질수 있다. (지속적인 횡보장에서의 장투시 수익률이 0에 수렴할 가능성)

7. etf와 달리 etn 은 증권사가 부도나면 돈을 보증받기 어려울 수 있다.

8. 만기가 선물에 비해선 길지만 있긴 하다. but 선물처럼 투자금 자체가 날아가진 않음.

정도가 있을 것 같아.

다행히도 나같은 경우에는 금융소득이 2천만원에 한~~~~참 못 미치기 때문에, 그리고 이전글에서 추천대상이였던 1천 ~ 2천만원의 투자금을 굴리는 형들한테도 과세부분은 큰 문제가 안 될 것 같긴해.

혹시 이걸 넘어가는 형들은 나보다 더 전문가형들일테니 이미 알아서 잘 하실테고 :)

그리고, 6번 7번 8번항 때문에 이 상품에 대해 막 몇년 존버는 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아.

나 같은 경우에는 방향을 잘못잡고 반대방향으로 지수가 움직여버리면 그냥 손절을 치고, 이득을 볼 경우에도 막 10프로 20프로를 노리지는 않거든.

대신에 wti나 천연가스는 아직까진 한 번 추세정해지면 몇 일 간은 추세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어서, 추세전환 시작지점에서는 """" 혹시 모르니 손절쳐도 되는 소량"""""만 담고, 이후 확실히 추세변환이 된 이후에 추매물량을 크게 늘려서 짧게 먹고 빠지는 식으로 대응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것 같아.

증권사 부도의 경우에는.... 증권사가 부도날만한 경제위기에는 etn이고 나발이고 다들 현금이 최고인거 알지?!

---------

다들 저녁 마무리 잘하고, 가끔씩 올리는 치과관련글도 많은 관심부탁해 ㅎㅎ


출처 : 블라인드 재테크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