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 5원칙(해외비과세펀드 포함)

가카리 2017. 12. 12. 23:29
반응형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 5원칙

1. 수수료는 선취형(A) 혹은 S로 선택하자.

  펀드 닥터(http://www.funddoctor.co.kr/) 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원하는 펀드를 검색하게되면 펀드명 뒤에 영문자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A는 수수료를 선취하겠다는 의미이고 B클래스는 수수료를 후취하겠다는 의미이다. C클래스는 선, 후취 수수료가 없지만 연간보수가 높은 펀드이다.
  이중 A형이 수수료면에서 가장 유리하므로 반드시 A형을 골라야한다. 펀드슈퍼마켓(http://www.fundsupermarket.co.kr/main.do)에서 구입시 S형도 선택할 수 있는데 S형은 수수료가 대체로 낮은 편이므로 S형을 고르는것도 나쁘지않다. (3년이후 환매시 후취수수료가 없다.)


2. 수익률은 BM대비 높은 수익률로
  BM이란 Benchmark의 약자이며 펀드를 최초 만들 때 자산운용 목표를 세우며 이는 펀드의 운용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주식형 펀드는 종합주가지수이며 채권형펀드는 국채나 1년 만기 통화안정 채권의 금리를 기준으로 한다.

펀드닥터에서 피델리티글로벌금융주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S를 검색 후 BM을 보면 BM수익률과 펀드수익률이 거의 일치하므로 BM을 잘 추종한다고 볼 수 있다.


KB액티브배당증권자투자신탁(주식) A Class를 검색해서보면 다음과 같이 BM수익률보다 펀드수익률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운용회사가 펀드를 잘 운용한다는 뜻이다.



3. 설정액은 최소 50억 이상
이전에 살펴봤던 KB액티브배당증권자투자신탁(주식) A Class 펀드의 경우 패밀리 운용규모가 2051억이므로 설정액이 충분하다. 최소 50억 이상 잡아야 펀드가 해체되지 않는다.

4. 각 운용사의 대표펀드 선택하자

예를 들어 한국투자신탁운용 홈페이지(http://www.kim.co.kr/)에 가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그리고 국내펀드에서 주식형펀드를 클릭해보면 나오는 펀드들이 바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대표 펀드들이다.
  대표 펀드들은 운용사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펀드이므로 이쪽을 가입하면 적어도 평타는 친다.


5. 태극기는 최소 3개 이상 선택
  이번 항목은 펀드닥터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펀드등급이 태극기 3개이상인 것을 말한다.
  방금전에 본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대표펀드인 한국투자 한국의힘 증권펀드를 보면 다음과 같이 펀드등급이 태극기 4개로써 펀드를 고르는법 1번에서 5번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펀드가 된다. 즉 이 펀드를 고르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