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펌자료

행정고시/전산직

가카리 2013. 12. 10. 23:33
반응형

1차 - PSAT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으로 이루어져 있고 제가 지금까지 느끼고 경험한 내용만 쓰겠습니다.
<문제점>
1. 피셋은 시간 싸움입니다.
2. 문제 적응력 키우기가 관건입니다.
<저의 느낀점>
1. 기출문제를 5번 이상씩 반복해서 풀어본다.(2003년도 견습문제 ~ 2007년도 행외시기출까지)
2. 시중의 모의고사 문제지를 가능한한 최신판부터 많이 실전처럼 연습해서 시간관리할 것.(매일매일 각과목마다 20문항정도 연습)
3. 사전지식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서양철학, 동양철학, 행정학, 문학사, 논리학 등등.)

언어논리 : 철학이랑 논리학을 사전지식 차원에서 관련 책을 다독 하시면 좋습니다.
자료해석 : 꾸준히 모의고사 문제를 매일매일 시간 재서 풀어볼 것.(많이 풀수록 점수가 오릅니다.)
상황판단 : 행정학, 법관련 용어 습득 + 모의고사 문제풀이

최신경향은 기존 문제 유형과는 점점 판이하게 달라지고 있으므로 기존 문제풀이에 중점을 두지 말고 열린 생각으로 특이한 문제도 많이 풀어볼 것.

2차 - 전공시험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조, 운영체제, 프로그래밍언어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가 필수로 있어야 하고, 공인영어성적 하나 가지고 계시면 됩니다.

<기초다지기>
1. 기본서를 빠른속도로 한번 주파합니다.(기본서 목록은 네이버 가셔서 검색창에 "기술고시 전산직"이라고 치면 전산직 카페가 있습니다.
각과목당 1달이내에 주파하셔야 합니다.
2. 정보처리기사나 7급공무원 전산직 수험서로 기초적인 내용을 일단 암기하셔서 7급공무원 기출문제나 정보처리기사 문제들을 거의 대부분 풀수 있을 정도로 되도록 공부했습니다.
<실전준비>
1. 기본적으로 암기해야할 부분은 다 암기한 후에 다시 기본서를 읽어보면서 행시기출 문제를 기준으로 내용을 찾아가면서 이해하도록 연습합니다.
2. 기출문제 답안을 정리합니다.
3. 기출문제에 나온 내용과 관련된 부분을 여러 다른 전공책과 비교하면서 빠진 부분을 채워 나갑니다.

데이터베이스 - 돛단배책을 추천하고, 실전준비시에는 이석호 책과 그 외의 시중에 나온 책을 모두 비교해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료구조 - 이석호 책으로 공부했고 그 한권을 마스터할때까지 무한반복으로 읽습니다. 소스코드는 무조건 다 외웠슴.
운영체제 - 설명이 명확하게 잘 나온 책이 없어서 여러책으로 chapter 별로 병행해서 봤습니다. 공룡책을 기본으로 했고 스탈링책과 '유닉스구조의 이해' + 리눅스커널 등등을 병행했으며 기타 영풍문고에 있는 모든 책을 쳅터별로 두루두루 봤습니다. 한 책으로는 많이 부족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언어 - 기본서만 무한반복 했습니다

 

출처 : http://sjlee.egloos.com/viewer/421369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