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잡다자료

ACL (Access Control List) 이란?

가카리 2015. 6. 6. 19:17
반응형

ACL (Access Control List) ; 접근제어목록

 

  ACL[에이씨엘]은 개개의 사용자들이 디렉토리파일과 같은 특정 시스템 개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컴퓨터의 운영체계에 알리기 위해 설정해 놓은 표라고 할 수 있다. 각 개체는 접근제어목록을 식별할 수 있는 보안 속성을 가지며, 그 목록은 접근권한을 가진 각 시스템 사용자들을 위한 엔트리를 가진다. 가장 일반적인 권한은 1개의 파일이나 또는 한 개의 디렉토리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읽을 수 있고(Read), 기록할 수 있으며(Write), 그리고 만약 그것이 실행가능한 파일이나 프로그램인 경우라면 실행시킬 수 있는(Execute) 권한 등을 포함한다.

 

  ACL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운영체계들로는, 윈도우NT, 노벨 네트웨어, 디지털의 OpenVMS, 그리고 유닉스 기반의 시스템들을 들 수 있지만, 각 운영체계마다 이러한 ACL은 각각 다르게 구현된다. 윈도우NT에서 ACL은 각 시스템 개체로 구성되어 있다.

각 ACL은 사용자의 이름이나 사용자 그룹으로 이루어지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접근통제엔트리(ACE)를 가진다. 사용자는 프로그래머, 테스터 등과 같이 그 역할을 지칭하는 이름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사용자들이나 그룹 또는 각자의 역할에 따라 액세스 마스크(access mask)라고 불리우는 비트 스트링에 접근권한이 적히게 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관리자나 해당 개체의 소유자가 그 개체에 대한 ACL을 생성한다.

 

  한 예로서, 한명은 프로그래머, 다른 한명은 프로그램 테스터, 그리고 세 번째는 시스템 그 자체로 3명의 사용자를 가지는 운영체계를 가정해 보자. 이때, 주어진 프로그램 개체에 대한 ACL은 다음과 같이 될수 있다.

 
프로그래머
테 스 터
시 스 템
read
read
write execute
execute
execute

이렇게 3개의 엔트리를 갖는 ACL에서 이 프로그램 개체를 읽거나, 쓰거나 또는 실행하기 전에 시스템은 접근제어목록을 참조하여 사용자에게 부여된 접근권한에 따라 작업을 허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출처 :  http://www.terms.co.kr/ACL.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