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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 | ||
도메인 | 디지털 서비스 | 중요도 | 중 |
참고문헌 | TTA 정보통신용어사전(http://terms.tta.or.kr/main.do) 김효용,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2022.05.17, pp2-12. |
문.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2022.05.)
답.
1. 메타버스 콘텐츠란?
<그림. 메타버스 콘텐츠 개념도>
- 디지털 전환에 따라 버츄얼 및 콘텐츠 전환을 거쳐 메타버스로 전환되는 과정 속에서 메타버스에 최적화된 콘텐츠
2. 메타버스 구성 콘텐츠 유형과 세부요소
콘텐츠 유형 | 설 명 | |
플랫폼 제공 구성 유형 |
시청각적 유형 |
- 가상환경, 아바타/디지털 휴먼, 아이템(의상 등), 인터페이스, 모션, 360도 3D 리얼 사운드 |
연출적 구현 유형 |
- 스토리텔링, 세계관, 인터랙션, 맵, 소셜 커뮤니케이션(음성대화, 채팅, 감정표현) |
|
플랫폼 내 자체 생성 콘텐츠 유형 |
-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별 콘텐츠, 인테리어 및 공간구성 | |
외부 유입 콘텐츠 유형 | - 기존 IP를 보유한 브랜드매장, 예술작품, 영상, 캐릭터, 공연(콘서트) 및 전시 등 |
3.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
기 술 | 설 명 |
현실의 센서정보 수집, 관리 및 공유 | - 사용자를 포함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느 모든 정보들을 센싱하여 수집하고 관리하여 가상에서 공유함 |
현실의 가상 모델링 | - 사용자를 포함한 현실 세계의 모든 객체를 가상 콘텐츠로 모델링함. - 주기적인 갱신이 필요함 |
현실과 가상의 증강 | - 현실 세계에 가상 정보를 증강하는 현실증강과 가상 세계에 현실 정보를 증강기술 - 가상증강, 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의 증강을 포함함 |
현실과 가상의 연동 및 상호작용 | -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데이터가 연동하여 객체가 서로 상호작용 할 때 서로의 결과가 함께 반영됨 - 음성인식, 동작인식, 모션인식,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등의 인터랙션과 인공지능 SW 포함 |
4. 메타버스 기술과 서비스 발전을 통한 콘텐츠의 지향점
기 술 | 설 명 | |
CPND 균형발전 |
- Content, Platform, Network, Device -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콘텐츠가 유통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및 플랫폼 기술의 발전이 선행되어야함 - HMD, AR 글래스, 햅틱 장비에 이르기까지 필수 디바이스의 발전 필요 |
|
유통 기술 고도화 |
- 메타버스 콘텐츠가 제작 및 유통될 수 있는 기술의 고도화가 필요 | |
킬링 콘텐츠 개발 | - 메타버스 내 콘텐츠를 현실세계 수준으로 다양화하고 정합성을 갖출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의 특성 부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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