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정보관리기술사/논문

문.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

가카리 2022. 7. 24.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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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
도메인 디지털 서비스 중요도
참고문헌 TTA 정보통신용어사전(http://terms.tta.or.kr/main.do)
김효용,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2022.05.17, pp2-12.

 

.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2022.05.)

.

1. 메타버스 콘텐츠란?

<그림. 메타버스 콘텐츠 개념도>

  - 디지털 전환에 따라 버츄얼 및 콘텐츠 전환을 거쳐 메타버스로 전환되는 과정 속에서 메타버스에 최적화된 콘텐츠

 

2. 메타버스 구성 콘텐츠 유형과 세부요소

콘텐츠 유형 설 명
플랫폼
제공
구성 유형
시청각적
유형
- 가상환경, 아바타/디지털 휴먼, 아이템(의상 등), 인터페이스, 모션, 3603D 리얼 사운드
연출적
구현 유형
- 스토리텔링, 세계관, 인터랙션, , 소셜 커뮤니케이션(음성대화,
채팅, 감정표현)
플랫폼 내 자체 생성
콘텐츠 유형
-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별 콘텐츠, 인테리어 및 공간구성
외부 유입 콘텐츠 유형 - 기존 IP를 보유한 브랜드매장, 예술작품, 영상, 캐릭터, 공연(콘서트) 및 전시 등

 

3. 메타버스 콘텐츠 기술 동향

기 술 설 명
현실의 센서정보 수집, 관리 및 공유 - 사용자를 포함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느 모든 정보들을 센싱하여 수집하고 관리하여 가상에서 공유함
현실의 가상 모델링 - 사용자를 포함한 현실 세계의 모든 객체를 가상 콘텐츠로 모델링함.
- 주기적인 갱신이 필요함
현실과 가상의 증강 - 현실 세계에 가상 정보를 증강하는 현실증강과 가상 세계에 현실 정보를 증강기술
- 가상증강, 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의 증강을 포함함
현실과 가상의 연동 및 상호작용 -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데이터가 연동하여 객체가 서로 상호작용 할 때 서로의 결과가 함께 반영됨
- 음성인식, 동작인식, 모션인식, -컴퓨터 인터페이스 등의 인터랙션과 인공지능 SW 포함

 

4. 메타버스 기술과 서비스 발전을 통한 콘텐츠의 지향점

기 술 설 명
CPND
균형발전
- Content, Platform, Network, Device
-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콘텐츠가 유통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및 플랫폼 기술의 발전이 선행되어야함
- HMD, AR 글래스, 햅틱 장비에 이르기까지 필수 디바이스의 발전 필요
유통 기술
고도화
- 메타버스 콘텐츠가 제작 및 유통될 수 있는 기술의 고도화가 필요
킬링 콘텐츠 개발 - 메타버스 내 콘텐츠를 현실세계 수준으로 다양화하고 정합성을 갖출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의 특성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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