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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C-V2X의 표준 및 미래 전망과 생태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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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장경희,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C-V2X의 표준 및 미래 전망과 생태계”, TTA저널, 2022.03, pp73-80. |
문.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C-V2X의 표준 및 미래 전망과 생태계(2022.03.)
답.
1. 자율주행 자동차 정의 및 주요기술
가. 정의
<그림. 자율주행 자동차 개념도>
- 자율주행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함
나. 주요기술
구 분 | 설 명 |
인지 | - 주행환경, 위치 등을 인식 - 레이더, 라이다, 카메라, GPS 및 초음파 센서 등을 이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가공/분석하여 주변환경 인식 - V2X 통신기능을 탑재하면 주변 차량 및 신호등에 설치된 단말 및 RSU, 주변 기지국 등과 통신하여 실시간으로 유용한 정보 송수신 가능 |
판단 | - 주행상황 판단 및 경로 생성 - 통합제어시스템(ECU) 등을 통해 신호처리 및 최적의 차량 경로와 움직임을 결정 - 머신러닝 또는 딥러닝을 이용해서 스스로 학습하는 기술을 활용 |
제어 | - 엔진 가감속과 조향, 브레이크 제어 - 각 구동계의 액츄레이터를 통해 속도를 조절하거나 방향 제어, 제동 등으로 자동차의 직접적인 움직임을 관할함 |
2. C-ITS 정의 및 C-V2X 동향
가. C-ITS 정의
-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의 발전된 형태로 차량, 보행자, 도로 인프라 등 도로의 구성 요소들이 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여 도로와 차량의 안전, 편의 향상 목적
나. C-V2X 동향
국 가 | 설 명 |
미국 | - LTE-V2X에 75MHz ITS 주파수 중 상위 30MHz를 할당(21.11.18) - 포드의 경우 2022년부터 신규 출시되는 전 모델의 차량에 LTE-V2X 탑재 예정 |
중국 | - 2018년 11월부터 C-V2X 실증사업 진행중 - 현재 LTE-V2X 차량단말(OBU, OnBoard Unit)을 탑재한 10종 차량 출시 완료 |
한국 | - 2018년부터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지자체 실증사업에서는 DSRC만 채택함 - 2022년까지 1년간 LTE-V2X 실증 진행 예정 - 2023년까지 LTE-V2X와 DSRC 통신방식의 RSU를 일부 고속도로에 구축 예정 - 2024년부터 단일 V2X 통신방식을 선정하여 전 국토 도로에 V2X를 구축 및 운용하기로 결정 |
3. C-V2X 표준화 기술별 주요 차이점
구 분 | LTE-V2X | LTE-eV2X | 5G-NR-V2X |
서비스 | 기본 안전 서비스 | 교통 편의 제공 서비스 | 자율주행 핵심 서비스 (4/5단계 지원) |
표준화 | 3GPP Rel.14 | 3GPP Rel.15 | 3GPP Rel.16이후 |
전송자원 설정 | 기지국 스케쥴링/ 단말 자유선택 |
기지국 스케쥴링/ 단말 자유선택 |
기지국 스케쥴링/ 단말 자유선택 |
서비스 QoS 지원 |
Latency에 따라 서비스 차별화 |
Latency / Reliability 따라 서비스 차별화 |
Latency / Reliability / 전송속도 따라 서비스 차별화 |
송수신 캐리어 구성 |
단일 Carrier | CA 지원 (최대 8개) |
단일 Carrier |
지연 요구사항 | 20ms | 10ms | 10ms이하 |
최대 전송속도 | 100Mbps | LTE-V2X보다 높은 전송속도 |
20Gbps |
호환성 | - | LTE-V2X 단말 호환 | LTE-eV2X 단말과 다중모드 형태로 공존 |
*CA(Carrier Aggregation)
4.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방향성
- 필수전제조건은 SDV(Software Defined Vehicle)로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자동차의 하드웨어 기능을 포함한 자율주행 및 인포테인먼트의 거의 모든 성능 향상 가능
- OTA(Over The Air)에 의한 소프트웨어나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함
- 또한 중앙에서 차량의 기능을 통합 제어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구조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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