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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C-V2X의 표준 및 미래 전망과 생태계

가카리 2022. 9. 1.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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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C-V2X의 표준 및 미래 전망과 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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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장경희,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C-V2X의 표준 및 미래 전망과 생태계”, TTA저널, 2022.03, pp73-80.

 

.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C-V2X의 표준 및 미래 전망과 생태계(2022.03.)

.

1. 자율주행 자동차 정의 및 주요기술

. 정의

<그림. 자율주행 자동차 개념도>

  - 자율주행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함

 

. 주요기술

구 분 설 명
인지 - 주행환경, 위치 등을 인식
- 레이더, 라이다, 카메라, GPS 및 초음파 센서 등을 이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가공/분석하여 주변환경 인식
- V2X 통신기능을 탑재하면 주변 차량 및 신호등에 설치된 단말 및 RSU, 주변 기지국 등과 통신하여 실시간으로 유용한 정보 송수신 가능
판단 - 주행상황 판단 및 경로 생성
- 통합제어시스템(ECU) 등을 통해 신호처리 및 최적의 차량 경로와 움직임을 결정
- 머신러닝 또는 딥러닝을 이용해서 스스로 학습하는 기술을 활용
제어 - 엔진 가감속과 조향, 브레이크 제어
- 각 구동계의 액츄레이터를 통해 속도를 조절하거나 방향 제어, 제동 등으로 자동차의 직접적인 움직임을 관할함

 

2. C-ITS 정의 및 C-V2X 동향

. C-ITS 정의

  -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의 발전된 형태로 차량, 보행자, 도로 인프라 등 도로의 구성 요소들이 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여 도로와 차량의 안전, 편의 향상 목적


. C-V2X 동향

국 가 설 명
미국 - LTE-V2X75MHz ITS 주파수 중 상위 30MHz를 할당(21.11.18)
- 포드의 경우 2022년부터 신규 출시되는 전 모델의 차량에 LTE-V2X 탑재 예정
중국 - 201811월부터 C-V2X 실증사업 진행중
- 현재 LTE-V2X 차량단말(OBU, OnBoard Unit)을 탑재한 10종 차량 출시 완료
한국 - 2018년부터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지자체 실증사업에서는 DSRC만 채택함
- 2022년까지 1년간 LTE-V2X 실증 진행 예정
- 2023년까지 LTE-V2XDSRC 통신방식의 RSU를 일부 고속도로에 구축 예정
- 2024년부터 단일 V2X 통신방식을 선정하여 전 국토 도로에 V2X를 구축 및 운용하기로 결정

 

3. C-V2X 표준화 기술별 주요 차이점

구 분 LTE-V2X LTE-eV2X 5G-NR-V2X
서비스 기본 안전 서비스 교통 편의 제공 서비스 자율주행 핵심 서비스
(4/5단계 지원)
표준화 3GPP Rel.14 3GPP Rel.15 3GPP Rel.16이후
전송자원 설정 기지국 스케쥴링/
단말 자유선택
기지국 스케쥴링/
단말 자유선택
기지국 스케쥴링/
단말 자유선택
서비스 QoS
지원
Latency에 따라
서비스 차별화
Latency / Reliability
따라 서비스 차별화
Latency / Reliability /
전송속도
따라 서비스 차별화
송수신 캐리어
구성
단일 Carrier CA 지원
(최대 8)
단일 Carrier
지연 요구사항 20ms 10ms 10ms이하
최대 전송속도 100Mbps LTE-V2X보다
높은 전송속도
20Gbps
호환성 - LTE-V2X 단말 호환 LTE-eV2X 단말과
다중모드 형태로 공존

*CA(Carrier Aggregation)

 

4.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방향성

  - 필수전제조건은 SDV(Software Defined Vehicle)로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자동차의 하드웨어 기능을 포함한 자율주행 및 인포테인먼트의 거의 모든 성능 향상 가능

  - OTA(Over The Air)에 의한 소프트웨어나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함

  - 또한 중앙에서 차량의 기능을 통합 제어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구조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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