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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LTE-R의 기능 요구사항 및 성능 요구사항을 설명하고 LTE와 LTE-R을 비교하시오.
답.
1. 개요
- LTE-R은 3GPP Rel8 / Rel9의 LTE기술을 철도망에 적용하여 열차무선 통신분야와 신호분야의 열차제어신호를 제공
- LTE-R은 현재 주로 적용되고 있는 TRS와 VHF의 음성중심의 서비스를 극복하여 음성, Data 및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임
- 회절 특성이 우수한 700MHz대역, 20MHz대역폭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국가재난통신망 표준인 PS-LTE망과 연동을 목표
2. LTE-R의 개념 및 개념도
가. LTE-R의 개념
- LTE-R은 LTE를 기반으로 기존 VHF, TRS위주의 열차 무선 방식과 레일 접점 위주의 열차제어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표준임.
나. LTE-R 개념도
<그림. LTE-R 개념도>
- 정보통신, 열차무선, 신호제어, 전력제어, AFC(Automation Fare Collection) 제어 등 각종 data의 실시간 양방향 수집, 전달, 관리를 통한 통합관제 지원
- 특히 P-Gateway를 통해 PS-LTE 망과 연동되어 재난, 재해 발생 시 신속한 상황 보고를 통한 피해 최소화와 긴급복구가 가능
3. 기존 철도망과 LTE-R비교
구 분 | VHF | ASTRO | TETRA | LTE-R |
전송기술 | FM | FDMA | TDMA | OFDMA |
주파수대역 | 160MHz | 800MHz | 850MHz | 700MHz |
통신방식 | 1:1 | 1:다 | 1:다 | 1:다 |
서비스 | 음성 | 음성, 그룹통화 | 음성, 그룹통화 | 음성, data, 영상전송 |
확장성 | 불리 | 불리 | 불리 | 유리 |
현황 | 코레일 | 코레일 | 코레일 | 부산교통공사 |
- LTE-R의 가장 큰 장점은 영상통신의 지원으로 열차장애 및 재난 시 빠른 현장 상황의 파악 및 복구가 가능함.
4. LTE-R 도입 전후 비교
- 현재의 시스템은 장애가 발생 시 관제 센터를 중심으로 음성 위주의 통신만 서비스되어 신속한 상황 파악 및 사고대처가 어려움.
- LTE-R 적용 시 관제센터, 승무원, 역무원은 음성, 영상, Data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신속한 상황파악 및 사고대처가 가능해짐.
5. LTE-R 망 구성도 및 주요 서비스
가. LTE-R 망 구성도
<그림. LTE-R 망 구성도>
- Circuit망이 아닌 All IP로 구현된 Packet망으로 E-UTRAN, EPC, IMS로 망을 구성하여 터널과 역사에 기지국인 DU와 RU가 설치됨.
- 종합관제센터에 Core망을 구성하며 L3라우터와 폐쇄망과 각 역사 L2장비와 eNodeB를 통해 단말과 열차에 서비스가 제공됨.
* IMS: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All-IP기반에서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E-UTRAN(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Access Network): 무선접속망
나. 주요서비스(기능요구사항)
서 비 스 | 설 명 |
음성 |
|
데이터 |
|
영상 |
|
통화관련 |
|
철도특화 |
|
5. IP-MPLS와 MPLS-TP기반 기술 비교
기 능 | MSPP | IP-MPLS | MPLS-TP |
구조 | TDM기반 | MPLS기반 | MPLS기반 |
보호절체 | 50ms미만 | 50ms미만 | 50ms미만 |
1:N | 미지원 | 지원 | 미지원 |
L3라우팅 | 미지원 | 지원 | 미지원 |
이더넷 | 제한적 지원 | 지원 | 지원 |
- 현재 국제적으로 80%이상이 IP-MPLS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MPLS-TP방식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6. LTE-R 성능요구사항(기술적 특성)
성능요구사항 | 설 명 |
핸드오버 |
|
고속 이동성 |
|
회절특성우수 |
|
높은 보안성 |
|
연동성 확보 |
|
운용 용이성 |
|
호접속 성공률 |
|
열차제어데이터 |
|
- 기존 차상장치 TRE(Train Radio Equipment)의 간략화를 통하여 승무원의 운용 및 점검자의 유지보수가 용이해짐.
7. LTE와 LTE-R 비교
구 분 | LTE | LTE-R |
개념 | 4G 이동통신 기술 | 4G 이동통신기술+ 철도서비스 |
셀구조 | 육각형 벌집구조 | 열차궤도따라 Chain형태 |
특징 | 높은 Throughtput | 신뢰성 있는 통신 제공 |
안정성 | 높음 | 매우 높음 |
보안성 | 높음 | 매우 높음 |
8. LTE-R 도입 시 고려사항
- 간섭문제(UHDTV대역, LTE-M, PS-LTE)
- LTE기술간 연동방안 -> RAN Sharing
- MPLS-TP(국산) or IP-MPLS(외산)
- KRTCS(Korea Radio Train Control System) 연동
-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RF-CBTC(Communication Based on Train Control) 대체
9. LTE-R 도입 시 선결과제
선결 과제 | 주요 내용 |
기술안전성 확보 |
|
재난망 연동 |
|
기존망 연동 |
|
경제성 확보 |
|
표준화 선점 |
|
참고문서 : 책(손에잡히는 ICT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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