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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LTE-R 구축시 IP-MPLS방식과 MPLS-TP방식의 비교
답.
1. 개요
- LTE-R은 상용망인 LTE기술을 철도에 적용하여 700MHz대역을 이요하여 다양한 부가서비스 및 영상의 전송을 제공함.
- 캐리어이더넷은 data Traffic 급증과 고속화에 대응이 가능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제공하는 LAN기술 기반의 전송기술임.
- 캐리어이더넷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철도망의 LTE-R운용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망 구조임.
2. LTE-R의 개념 및 개념도
가. LTE-R의 개념
- LTE-R은 LTE를 기반으로 기존 VHF, TRS위주의 열차 무선 방식과 레일 접점 위주의 열차제어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표준임.
나. LTE-R 개념도
<그림. LTE-R 개념도>
- 정보통신, 열차무선, 신호제어, 전력제어, AFC(Automation Fare Collection) 제어 등 각종 data의 실시간 양방향 수집, 전달, 관리를 통한 통합관제 지원
- 특히 P-Gateway를 통해 PS-LTE 망과 연동되어 재난, 재해 발생 시 신속한 상황 보고를 통한 피해 최소화와 긴급복구가 가능
3. LTE-R에 최적화된 캐리어이더넷 망의 구성
- 캐리어이더넷은 표준화된 서비스, 확장성, 신뢰성, 서비스품질, 서비스관리를 통해 LTE-R운용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함
가. LTE-R 백홀 기능 요구 사항
기 능 | 요 구 사 항 |
이중화 |
|
재난망 연동 |
|
보안기능 |
|
eMBMS |
|
- 철도망은 안정성과 보안성의 확보가 최우선 과제임
나. IP-MPLS기반 백홀망 구성도
<그림. IP-MPLS기반 백홀망 구성도>
*EMS(Enterprise Management System): SMS와 NMS를 연계하여 네트워크로부터 시스템 리소스 관리
- IP-MPLS는 L3라우팅기반으로 구성됨
다. MPLS-TP기반 백홀망 구성도
<그림. MPLS-TP기반 백홀망 구성도>
- MPLS-TP는 L2스위칭기반 기술임
4. IP-MPLS와 MPLS-TP기반 기술 특징
구 분 | 특 징 |
IP-MPLS |
|
MPLS-TP |
|
5. IP-MPLS와 MPLS-TP기반 기술 비교
기 능 | MSPP | IP-MPLS | MPLS-TP |
구조 | TDM기반 | MPLS기반 | MPLS기반 |
보호절체 | 50ms미만 | 50ms미만 | 50ms미만 |
1:N | 미지원 | 지원 | 미지원 |
L3라우팅 | 미지원 | 지원 | 미지원 |
이더넷 | 제한적 지원 | 지원 | 지원 |
- 현재 국제적으로 80%이상이 IP-MPLS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MPLS-TP방식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6. 캐리어이더넷 시장동향
기 관 명 | 구 축 방 식 |
부산교통공사 |
|
공항철도 |
|
서울교통공사 |
|
원시소사선 |
|
김포도시철도 |
|
7. 맺음말
- 현재의 캐리어이더넷 시장은 외산장비업체 중심의 IP-MPLS방식과 국내 장비 업체 중심의 MPLS-TP방식으로 양분되어 있음.
- 철도관련 기관들은 유지보수의 용이성과 확장성을 고려 IP-MPLS방식을 선호하고 있으나 국내업체들의 민원제기로 기간망 결정에 어려움이 있음.
-공공시설인 철도망의 경우 경제논리를 떠나 망의 안전성과 유지보수의 용이성, 보안성, 부품수급 등을 최대한 고려한 방식의 선정이 요구됨.
참고문서 : 책(손에잡히는 ICT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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