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Push & Pull 협업의 기술


간단한 요점 : pull -> work -> commit -> pull -> push


지금 프로젝트는 PC에서 2개의 저장소를 돌리고 있지만 2명이 각각 다른 PC에서 커밋을 한다고 가정을 한다.

다음 화면에서 exnode1 컴퓨터 1이고 exnode1_clone 컴퓨터 2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다.


1. 먼저 exnode1 저장소에서 소스를 수정 commit 해보자.

여기서 origin/master 원격저장소를 의미한다. 원격저장도 버전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 혹시 이렇게 안되있다면 반드시 PUSH버튼을 눌러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야한다.



2. 이제 다른 사람이 exnode1_clone에서 작업을 한다고 하면


먼저 PULL 해서 원격 저장소에 있는 내용을 로컬 저장소로 가져와야 한다.( 자신의 로컬 저장소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한다는 의미이다.)

 Pull버튼을 눌러주자

3. 여기서 Ok 누른다.



4. 아래와 같이 exnode1컴퓨터에서 작업한 내용을 그대로 가져왔음을 있다.


5. 이번에는 exnode1_clone에서 작업을 하고 commit 해보자


6. 다음과 같이 커밋이 되었고 origin/master 최신임을 있다.



7. 한번 exnode1에서 작업을 해보자. 먼저 Pull 해서 최신상태를 가져와야 한다.


만약 Pull 한다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뜬다. 반드시 Pull부터 해야함을 잊지말자



8. exnode1_clone Pull 안하고 바로 Push 했을 경우

이전에는 다음과 같았지만

아래와 같이 그래프가 2개로 나눠진 것을 있다.(뭔가 버전이 다르다는 의미이다.)


9. 결론적으로 반드시 다음의 순서로 해야한다.


PULL -> 작업 -> COMMIT -> PULL(이전 시간 동안 누가 작업했을지도 모르니까) -> PUSH


10. exnode2_clone에서 다시 PULL 해서 가져온 PUSH 하면 다음과 같이 그래프가 하나로 합쳐져서 지금의 상태가 최신이 됬음을 있다.



출처 : https://opentutorials.org/course/1492


블로그 이미지

가카리

프로그래밍, 취업 및 직장생활, 주식 부동산 재테크 전문 블로그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