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s (2003)

동경사변은 시이나 링고가 마지막 콘서트 투어에서 시이나 링고의 백킹 밴드로 시작하였다. 시이나는 마지막 솔로앨범에서 밴드와 함께 작업하는 것을 고려했었다. 그래서 2003년 가을 그녀의 솔로투어 Sugoroku Ecstasy를 위한 백킹 밴드의 멤버를 찾았다. 투어 중에 기타리스트 Hirama, 피아니스트, H ZETT M, 드러머 Hata, 그리고 베이스 Kameda는 동경사변으로 밴드를 소개했다. 시이나가 이때 선택한 멤버들은 동경사변의 핵심 멤버가 되었다. 투어를 마친 후 시이나는 솔로 생활을 마치고 동경사변 밴드에 합류하게 된다.

 

"Phase 1" era and its end (2004–2005)

2004년 7월 24일 라이브 0724 Yamabikari에 첫 출연을 했다. 밴드는 Fuji 페스티벌에서 몇몇 공연을 가졌고 메이저 데뷔를 싱글 "Gunjō Biyori"로 9월 8일에 하였다. 동경사변은

1개의 앨범과 2개의 싱글 앨범을 발매하였고 첫번째 콘서트 투어인 동경사변 live tour 2005 "dynamite!"를 가졌다.

2005년 7월 1일 동경사변의 키보드를 맡은 H ZETT M과 기타리스트 Mikio Hirama는 탈퇴를 했다. H ZETT M은 PE'Z의 피아니스트로 다시 돌아갔고 Hirama는 솔로로 돌아갔다.

2명이 탈퇴한 후 시이나는 다시 새로운 멤버를 찾기 시작했다. 이때, 전멤버 H ZETT M 이 그의 친구인 Keitaro Izawa를 시이나에게 추천했다. 그러나 그녀는 뮤직 클럽에 가서 다른 키보디스트를 찾아보았다. 하지만 Izawa보다 더 뛰어난 사람을 찾지 못했고, 시이나는 결국 밴드로 Izawa를 가입시켰다. 그는 현재 밴드에서  Ichiyō Izawa 로 활동 중이다.

새로운 기타리스트를 찾는 것은 더욱 어려웠다. 시이나는 멤버로써 잠재력있는 기타리스트를 찾았지만 모두에게 거절당했다. 이유는 시이나의 백킹밴드라는 것이 싫었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 그녀는 세션 기타리스트를 쓸까도 고민하였다. 이때 다른 멤버들이 첫번째 동경사변의 앨범 "Kyōiku"의 데모를 들었을 때 상황은 변했다. 모두 데모의 세션 기타리스트가 마음에 들었고 시이나에게 이름을 물어봤다. 그 기타리스트는Ryosuke Nagaoka이란 친구였고 결국 동경사변에 Ukigumo으로 이름으로 합류 하였다. 그 후 "Adult."앨범의 녹음을 시작하였다. 많은 멤버들이 변화가 생겨서 시이나는 밴드의 이름을 바꾸려고 했지만 결국 다른 팀원들에 의해 거절되었다.

2005년 9월 키보디스트 Izawa와 Ukigumo가 들어온 뒤 밴드의 라인업을 2기라고 말하며 이전 멤버들은 1기로 불리게되었다.

 

Beginning of "Phase 2" (2006–2007)

 

밴드의 두번째 앨범 "Adult"는 2006년 1월 25일에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오리콘 차트 1위를 하게된다. 밴드는 2번의 콘서트를 가졌는데 하나는 "DOMESTIC!" Virgin LINE, 일본 무도관에서 하였고 그리고 오사카조홀에서 가졌다. 전국 투어인 "DOMESTIC!" Just can't help it도 같은 해에 진행되었다.

2006년 후반기에 시이나는 영화 "Sakuran"의 영화음악을 프로듀싱 하였고 밴드 멤버중 3명이 콜라보하였다. 2007년 발매된 2개의 싱글 앨범 "O.S.C.A."과 "Killer-tune" 그리고 앨범 Variety은 시이나의 작곡한 곡이 포함되지 않은 첫번째 앨범이다.

 

Members' activities outside Tokyo Jihen (2008–2009)

 

2008년 3월 15일 Space Shower TV가 주최한 Space Shower Music Video Awards  에서 "Killer-tune"의 뮤직비디오는 베스트 비디오 기술 부문에서 1위를 하였다. 데뷔 10년차인 시이나는 솔로활동을 재개하였다. Rising Sun Rock Festival 에 시이나는 솔로가수로 그리고 동경사변으로써 참가하게 된다. 2003년 이후 2009년 시이나는 새로운 솔로 앨범냈고 솔로 활동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이 기간동안 Ukigumo와 Izawa 또한 각각의 밴드를 다시 시작하게 된다. Kameda는 프로듀서로써 돌아가고 몇몇 top ten 앨범들을 프로듀싱하게 된다. Hata는 Fujifabric의 새로운 앨범에 참여하였다. 시이나, Ukigumo그리고 Izawa는 모두 Rie Tomosaka의 앨범 "Toridori"에 참여한다. 그리고 Ukigumo와 Izawa는 Tomosaka의 콘서트 투어에 백킹밴드로써 참여하게 된다.

2009년 5월 25일 Izawa는 "The Hiatus"에 합류하게 된다. 이 밴드는 Ellegarden의 이전 멤버인 Takeshi Hosomi에 의해 결성되었다. Izawa는 콘서트 홈페이지에서 2009년 Trash We'd Love Tour 멤버로 기록된 것을 볼 수 있었다.

2009년 12월 2일 동경사변은 새로운 싱글 앨범 "Nōdōteki Sanpunkan" 를 발매한다. 그리고 다시 동경사변 활동을 재개하게된다.

 

Final years and dissolution (2010–2012)

 

2010년 4번째 앨범 Sports은 2월 24일에 발매되었다. 그리고 또 오리콘 차트 1위를 하였다. 전국 투어 Tokyo Incident live tour 2010 UltraC는 3월에 시작되었다.

5번째 앨범 Dai Hakken은 2011년 6월 29일에 발매되었다. 전국 투어 Tokyo Incident live tour 2011 Discovery 는 9월 30일에 시작되었다.

하지만 2012년 1월 11일 시이나는 공식사이트에서 밴드 해체를 발표했다. 마지막 오리지날 미니 앨범 "Color Bars" 은 2012년 1월 18일에 발매 되었다. live 베스트 앨범 "Tokyo Collection"과 콘서트 DVD Discovery Tour는 2월 15일에 판매를 시작했다. 동경사변의 마지막 투어 Domestique Bon Voyage는 요코하마 아레나에서 2월 14-15일에 오사카조홀 2월 21-22일, 도쿄 무도관 2월 28-29일에 진행되었다.

밴드는 공식적으로 2012년 2월 29일에 해체되었다. 6월 15일에 시이나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동경사변의 마지막 앨범 Shin'ya WakuChin Play Kou Play 를 8월에 발매한다고 발표하였다. 이 앨범은 이전에 발표되지 않은 곡 "Handsome Sugite" 그리고 신곡 "Tadaranu Kankei"가 들어있다. 비디오는 밴드의 베스트 라이브 공연이 수록되어있다.

 

일본의 5인조 밴드. 시이나 링고가 보컬인 밴드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는 한자(
東京事)를 그대로 읽어서 '동경사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름의 유래는 링고 왈 "이 사람들이 한 곳(도쿄)에 있으면 어떠한 일이 벌어질 것 같아서(사변)"이다.[1]

초기(1집)에는 락적인 느낌이 강한 노이즈, 파워풀한 흡입력 있는 멜로디를 선보였는데 2집부턴 멤버 변화를 기점으로인지 재즈적 성향이 눈에 띄게 강해졌다. 1집 시절에는 링고와 HZM의 투톱 체제였으나 HZM이 탈퇴하면서 2집은 거의 시이나 링고 솔로에 백밴드가 붙은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링고 밴드'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이에 질린 것인지 3집에서는 시이나 링고가 작곡에 참여하지 않았고 그 덕에 기존 팬들로부터 악평을 좀 들었다.

1집 앨범 '교육'은
入水願い(입수소원)라는 곡[2] 덕분에 일본 본국에서도, 국내 라이센스도 19금(청소년구매불가) 딱지가 붙었다. 이 외에도 가사를 알고 나면 충격적인 내용의 엄한 가사들이 꽤 있다. 대부분 링고 작사인데 우키구모도 이 노선에 합류, 에로고모변태고모 등의 명성을 얻게 된다. 고모의 유래는 아래 멤버 프로필 참조.

싱글 중 아수라장은 일명 내복PV로 유명. 링고만 생존자로 나머지 4명의 남자 멤버들은 아파보일 지경(...).

2009년 12월 2일에 공개된
能動的三分間(능동적 3분간)이라는 곡은 가사에 '컵라면'이 나와 이 3분간은 라면을 먹는 시간이었구나[3]라는 반응을 얻으며 범상치 않은 포스를 자랑했다.

2011년 2월 23일, 카메다 세이지 작사의 
っている(하늘이 울린다)는 신곡으로 컴백했다.

2012년 1월 11일, 2월에 굿바이 콘서트 (Bon Voyage)를 가진 후 해체하기로 공식 선언했다. 
# 해체 선언도 능금여사답다

1. 멤버[편집]

  • 시이나 링고: 보컬. 얼굴마담&홍일점.
  • 카메다 세이지 : 베이스 담당. 도쿄지헨에서 가장 바쁜 멤버로 수많은 유명 가수들의 프로듀서도 겸하기 때문. 사실 와세다대 출신의 능력 있는 사람. 링고의 솔로시절에도 프로듀싱을 하며 큰 도움을 줬기 때문에 스승님(시쇼)으로 불려진다. 푸근한 이미지로 한국 팬들에겐 유동근을 닮았다고도(...). 은근 개그의 욕심이 있어 큰 웃음을 주며 퍼퓸(일본)의 열렬한 팬. 그룹 최연장자(1964년생)지만 모히칸 머리 등 파격적인 스타일을 선보이기도 한다. 빅뱅의 태양이 하는 그런 소프트 모히칸 말고, 진짜 옆머릴 빡빡밀어버린 레알 모히칸... 의외로 신곡 '하늘이 울린다'에서 공개된 수염 깎은 모습은 나이를 잊은 동안.
  • 하타 토시키: 드럼 담당. 파워풀한 연주를 선보이며 막강한 4차원 캐릭터임을 엿볼 수 있다.[4] 발달한 팔근육 덕분에 여성 팬들을 홀리며, 왠지 국내 연예인 이켠을 닮았단 말이 많다. 안성댁이 좋아합니다. 2011년 2월 10일, 조사 중이던 경찰에게 몸통박치기를 해서 공무집행방해죄로 조사받은 적이 있었다.# 그땐 취해있어서 아무 일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5]
  • 우키구모: 기타 담당. 2기 멤버. 뜬구름이라는 별칭도 존재하지만 역시 고모라는 별명이 유명한데, 바로 3집 앨범인 버라이어티의 라이센스 속지 번역에서 우키고모라고 오타를 냈기 때문. 탈것(자동차, 버스) 덕후. 핑크색을 좋아한다.[6] 특유의 에로함 덕분에 에로고모, 변태고모, 스타일 덕분에 거포(거지포스)라는 별명을 획득하며 컬트적 인기를 자랑. 나중에는 코러스도 담당했다. 링고의 오빠인 시이나 준페이와도 절친한 사이.
  • 이자와 이치요우: 키보드 담당. 2기 멤버. 잎사귀 씨라는 애칭도 있지만 보통 그냥 이자와(자와)등으로 불린다. 가입 당시 없잖아 있잖아 있지요라는 묘한 이름드립이 있었는데 금방 짜게 식었다. 일본의 2ch 등지에서 극성 안티가 꽤 존재하는 안타까운 멤버로 아무래도 전 멤버인 HZM의 포스가 너무 강해서인 듯 하다. 2009년 6월 1일부로 호소미 타케시의 솔로 프로젝트 밴드인 the HIATUS의 투어 라이브에서 키보드를 담당했다.

1.1. 전 멤버[편집]

  • HZM[7]: 1기 키보디스트. 2기로 들어오면서 팬들이 가장 아쉬워한 멤버가 아닐까. 연주 실력도 실력이지만 라이브에서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여서 존재감이 엄청났다. 덩실덩실 춤추며 치다가 드러누웠다가 뒤로 쳤다가 아주 자유자재. 뱀발로 후에 H ZETT M(...)이란 으로 솔로 앨범을 내기도 한다.[8][9]
  • 히라마 미키오: 솔로 앨범도 내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1기 기타리스트. '동경사변'의 라이브에서 '시이나 링고'의 노래를 연주할때 1, 2기 사운드 차이점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 히라마의 피킹과 우키구모의 피킹은 분위기가 극단적으로 다르다. 참고로 몇몇 팬들 사이에서 카메다=유동근, 히라마=고현정(...)이었다. 긴머리와 깔끔한 외모 덕분인 듯. 풍호가 일본에 가면 이렇게 된다.

 

추천 음악

東京事 - 青日和

Tokyo Jihen - Marunouchi Sadistic (Bon Voyage 2012 Live)

도쿄지헨 다이나마이트 - #03_조난

東京事 - 閃光少女

東京事 - サディスティック

Tokyo Jihen - Kokoro (Dynamite Out Live)

Tokyo Jihen - Himitsu (Just Can't Help It)

東京事 -

東京事 - OSCA

東京事 Music Japan Tokyo Jihen Special スポ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Tokyo_Jihen

https://namu.wiki/w/%EB%8F%84%EC%BF%84%EC%A7%80%ED%97%A8

블로그 이미지

가카리

프로그래밍, 취업 및 직장생활, 주식 부동산 재테크 전문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