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187. 주식의 기초실전편 Part 7 - 투자철학 세우기

가카리 2020. 12. 3. 20:05
반응형

주식의 기초실전편 Part 7 - 투자철학 세우기

#마에스트라 #제 글은 마에스트라라고 치시면 다 볼수있습니다. #다같이 잘벌어먹고 살아요

★주식투자는 수익의 크기보다 잃지 않는게 더 중요합니다.

글을 쓴지 2주정도가 됐네요.

  Part 1~6까지 두서없이 써내려갔는데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기초편은 시스템보는 방법부터 어떤용어를 공부해야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갈고닦느냐에 따라 투자승패가 결정됩니다.

모든 책은 서론보다 본론이 중요하자나요. 근데 주식은 본론보다 서론이 더 중요합니다.

중급부터 아무리 좋은 기법을 알려드려도 기초와 마인드가 잡혀있지않으면 무조건 필패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않으니 나는 주식잘해! 이런 자만심으로 기법부터 공부하려하지마시고 꼭 Part 1~9까지 몇십번 보고난다음 기법을 익혔음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은 기초실전편에서 가장 중요한 '매매철학' 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매매철학이란걸 가지고 주식투자를 하시나요?

주식뿐만아니라 모든 재테크에는 자신만의 매매철학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 매매철학가지고 '기계적 매매' 를 해야 이길수 있습니다.

매매철학은 간단합니다.

1. '종목고르기' 부터 '계좌관리'까지 내가 투자를하며 이것만은 꼭지켜야한다는 스스로의 '약속' 입니다.

  저도 주식을 15년째 하고있는데 100% 지키진 않지만 항상 모든매매에 지키려고 노력은합니다. 특히 매매를 할땐 저도 사람이라 테마급등주에 손가락이 갑니다.

  근데 그때마다 손가락을 해머로 때려버려야지 라는 마음으로 클릭을 멈춥니다.  주식은 '감정' 을 가지고 하기때문에 어려운 거죠? 

그래서 그 감정을 다스려야하는데 그 수단으로 '매매철학' 이란게 있어야 합니다.

2. 그럼 매매철학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내가 지금까지 투자를 하며 어떻게 했을때 성공했고 실패했는지를 잘 돌아보면 됩니다.

참고하시라고 제 투자철학을 공유해드릴게요.

이게 정답이 아닙니다. 본인에게 맞는 철학을 만드셔야합니다.

*나의 매매철학

1) 오전(9시30분~ 10시30분)매도 오후 매수(2시~ 3시)

-. 보통 주가는 오전에 가장 고점이고 오후가 가장 저점인 경우가 많습니다.  시초가가 고점인 경우도 많지만 보통은 장초반에 급등후 조정을 주다가 9시 30분부터 10시반에 다시 시세를 한번도 줍니다. 

제 경험이니 여러분의 경험을 분석해서 활용함됩니다.

2) 시총 1000억 이상만 매매

3) 음봉매수

4) 1%의 수익이라도 소중하다.

-. 단기수익은 5%. 손절은 매수가의 -2% 내

5) 수급이 3일연속 유입되는 종목만 매수

6) 자본잠식 종목 제외

7) 총부채대비 단기부채 비중 60% 이상종목 제외

8) 직전 2주 내 유상증자. 사채뉴스. 오너리스크. 매출감소.감자. 물적분할 등 부정뉴스 발생시 매수금지

9) 증권사 리포트와 반대로 매매

10) 총투자금액이 10이라면 3:3:2 분할매수.

나머지 2는 마지막 물타기를 위해 남겨둠

11) 바이오. 제약.코로나. 정치테마주등 등락이 심한 테마주 매매금지

12) 수익금액 절대 재투자 금지

* 수익금액은 수익계좌로 당일이체진행

* 원금으로만 투자하며 원금을 늘이고 싶으면 투자금 추가입금

  이정도 수준인데 내 철학이 있으면 절대 흔들리지 않습니다.  나는 고점대비 -30% 이상 떨어졌을때 살거야.

  Per이 업종대비 얼마나 낮을때 살거야. 이런것도 괜찮습니다.  내 경험을 통해 가장 확률이 높았고. 내 정신력으로 가장 큰 손실을 봤을때를 생각하는게 가장 편할겁니다.

이렇게 매매철학을 세웠다면 100%는 아니더라도 최소 70%는 지키면서 기계적인 매매를 해야합니다.

빅히트 올라간다고 나도사야지!  교촌 올라간다고 나도사야지! 이렇게 매매하면 100% 손실봅니다.

내가 정한 매수가에 오지않고 그전에 슈팅왔다면 그냥 우와~~ 만 하심됩니다. 내 목표매매가에 오지않았다면 그냥 두세요. 다른종목 찾음됩니다.

이렇게 한두번 참다보면 참아집니다. 꼭 매매에서는 목표가와 손절가에 정확하게 매수 손절할수있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매매철학을 잘 세우시길 당부드립니다!

오늘도 두서없이 적어봤는데 오늘 파트가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주식유튜버중에 유명한 분들있죠? 창xx미 등등  이분들 유튜브 보면 기법에 대한 얘기도 하는데 그보다 본인의 매매철학에 대한 얘길 많이합니다. 

우리는 기법보다 그 철학을 배워야해요. 그런거는 정말 돈주고도 못듣습니다.

기법은 다비슷하니 꼭!!! 유명유튜브들의 매매철학을 잘배우고 따라하셨음하네요.

꼭 본격적인 투자하기전에 본인의 매매철학을 가져보세요~!

그럼 모두 성투하세요

출처 : 블라인드 주식게시판 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