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재테크

재테크 - 153. 주린이를 위한 강의 6 매매일지

가카리 2020. 2. 22. 23:43
반응형

주린이를 위한 강의 6 매매일지





안녕 형냐들 ㅎㅎ

오늘은 장이 안좋아서 하락한 종목이 많네 ㅠㅠ

근데 주식은 항상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가치투자자라면 이런 등락에 좀 둔감해져야 할 필요가 있어 ㅎㅎ 안그럼 스트레스 받아서 주식하기도 싫어지고, 주가가 3-5배 가는 상승을 달성할 수가 없거든ㅠ

  사람이라 주가가 떨어지면 기분안좋아지는건 어쩔 수 없지만 투자기간이 길어지고 멘탈이 강해지면 주가가 하락할 때 오히려 싸게 살 수 있다고 좋아할 날이 오게될꺼야 ㅋㅋ

  물론 이러려면 항상 일정금액의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겠지?? 그래서 자산배분이 중요하다고 한거고ㅎ

이번엔 매매일지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해

매매일지쓰는게 엄청 귀찮아서 사실 안쓰는 형들이 많을까같아 ㅠ 나도 잘 안쓰게 되더라고.....

그래도 주력종목들은 항상 쓰려고 노력하는편이야 ㅋ

  학창시절에 보통 성적 올리려면 오답노타를 만들라는 말을 많이 듣게되잖아. 매매일지도 난 똑같다고 생각해ㅋㅋ

  오답노트 작성해서 다음엔 같은 문제 안 틀리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주식도 매매일지를 작성해서 다음번에 같은 상황일 때 손실을 안보기 위함이지. 이건 단타던지 장투던지 다 유효하다고 생각해 ㅋ

  그럼 어떤식으로 쓰냐면 먼저 너무 공들여서 쓰려고 하지마. 처음부터 너무 공들여쓰면 쓰는데도 오래 걸리고 힘 빠져서 그냥 지쳐버려서 안 쓰게될 확률이 정말 정말 높거든 ㅋㅋ 그냥 내가 보고 내 투자아이디어가 어땟는 지를 이해하기 쉽게 쓰면 돼.

  나같은 경우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해서 내가 매수한 종목별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다 새로운 내용이 있을 때마다 하나씩 포스팅하는 방식으로 매매일지를 써 ㅋ.

  수기로 쓰는 사람들도 있던데 나는 그림 자료나 링크 같은거 붙이기가 편해서 블로그가 낫더라고

  일단 첫 포스팅은 무조건 매수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 작성에 들어가는 항목들은 대충 정리하면 이래.

1. 종목명

2. 시가총액

3. 매수금액

4. 52주 최고가 및 최저가

5. per 및 해당업종평균 per

6. 내재가치 계산금액(구하는법 모르겠음 내 예전글 참조해서 읽어봐!,주린이를 위한 강의3편)

7. 투자 아이디어

8. 목표가

9. 손절가

이정도 쓰는거같아 ㅋ

  그 담에 투자하면서 무슨 이슈가 있거나 그럴때마다 그 폴더에 포스팅을 하나씩 추가하는거야. 예를들어 종목관련 뉴스나 공시, 리포트등이 나오면 그날 그거에대한 글을 하나씩 쓰거나 링크 걸어두고 확인 하는거지.

그리고 주가가 엄청 폭락하거나 폭등하면 그때의 기분을 적어둬

ex) 2020년 2월 18일 디피씨기 오늘 10%정도 폭락했다 ㅠ 방탄 땜에 많이 오를꺼라 생각해서 주봉이 5일선 뚫고 거래량 실린 7500원대에 샀는데 어제 윗꼬리를 달아서 투심이 약한지 많이 하락했다. 그래도 거래량이 적고 아직 방탄컴백날까지 촉매가 남아있으니 
좀 더 버텨봐야겠다.

난 디피씨 사지도 않고 그냥 소설쓴건데 ㅋ 저런식으로 그날그날 기분을 적어보는거야. 그리고 향후 주가가 움직이면 그거에 대해서 또 적는거지.

이런게 쌓이다 보면 어떤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될지 점점 감이 오게되고 나만의 오답노트가 완성되는거야 ㅋㅋ

사실 주식은 각자 매매스타일이 다르고 주가상승 하락에 대한 심리적저항도도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매매법을 찾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ㅋ

그 방법을 찾는 좋은 방법이 이 매매일이를 쓰는 방법이고 ㅎㅎ

귀찮은 방법이지만 사실 우리가 살아가는데 열심히 하는만큼 보답이 오는게 사실이잖아?ㅎ 다들 조금만 시간 투자해서 매매일지를 쓰면 본인이 투자하는데 큰 도움이 될꺼라 생각해 ㅎ

일기를 쓰면 인생에 도움이 된다는데 난 그것까진 못하겠더라고 ㅠ

그럼 다들 성투해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길 빌어!!

#주식전도사

출처 : 블라인드 재테크 게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