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0 4

재테크 - 59. 서울부동산 보는시각

서울부동산 보는시각 앞서 밝힌바와같이 난 다주택자이니 감안해서 받아들여. 서울 아파트가 비싼가? 내 생각에는 아니 전혀. 일부 강남 신축은 비싸지만 거긴 그들만의 리그 논외로 쳐야지. 오히려 홍콩같은데 생각하면 비싼거같지도 않고. 서울 전체를 봤을때는 감정원 자료 기준 03년 11월(감정원이 제공하는 가장 오래된 시점) 부터 18년 7월까지 서울 아파트 매매지수는 70%가량 올랐어. 15년 복리로 치면 연 3.6%의 상승률이야. 이정도면 리즈너블하지 않나? 14년부터 좀 오르다 작년에 많이 올라서 체감상 폭등한거같지만 장기 차트로 보면 적절한거같아. 같은기간 코스피지수는 800에서 2300 되었으니. 기본적으로 경제 규모가 커지고 화폐가치가 떨어지는만큼 따라 오르는게 real estate 의 속성인데 1..

재테크 - 58. 부린이들을 위한 공부 가이드

부린이들을 위한 공부 가이드 하도 부린이들이 많고 질문도 대놓고 얼마있는데 어느아파트가 좋을까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서 답답한 마음에 한글자 적어봅니다. 사실 네이버에도 조금만 검색해도 나오는 그런것들이니 전문가님들은 그냥 패스들하세요. 부동산 공부 첫걸음 1. 아무책이나 한두권 읽어라. - 정말 입지가 뭔지, 갭투자가 뭔지 , 재개발,재건축이 무슨말인지. 역세권이 뭔지 초품아가 뭔지. 이런 단어들은 네이버에도 나오지만. 그래도 정말 대충 써놓은 책같은거 아무거나 하나만 읽어보다 모든 부동산책에 다 나오는 말들입니다. 결국 대화가 되려면 언어을 알아야 한다. 이얘기지요. 2. 국토개발계획 등 도시 계획 정도는 파악을 해라. - 네이버에 치면 다나오는 도시계획정보들이 있습니다. 어느나라건 10-20년 도시..

재테크 - 57. 부동산 하락기를 대비한 매매법

하락기를 대비한 매매법 이글은 하락기가 앞으로 온다는 의미로 쓴게 아님. 다만 최근 전세제도의 문제나 실거주로 1채로 매수하고 싶지만 꼭지의 걱정 등을 하는 사람을 위한 글임. 즉 이사람들은 시장 동향도 알겠고 문제도 알아서 사고는 싶은데 자기가 산이후 가격이 떨어질까 걱정하는 마음. 집을 사면서도 이걸로 돈을 벌겠다가 아니라 떨어져서 억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을텐데 그걸 해소하고 매매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래. 1. 본인에게 실거주 가치가 높은집을 선택 하락기가 오더라도 산집에서 얻는 편익이 크면 견딜만해. 회사랑 가까워 출퇴근이 좋고,주변시설이 자기마음에 들 경우 그래도 자기집에서 살면서 행복을 느낄거임. 2. 덜오른 지역을 매수 강남으로 대변되는 리드지역은 상승기에 불패를 외치지만 하락기에..

재테크 - 56. 부동산 투자 시 반드시 지켜야 할 10원칙

부동산 투자 10원칙 1. 절대 포기 못 할 요소를 생각해라. 집을볼때 보는 요소는 정말 다양한대. 상당수는 포기해야한다. 하지만 자기가 꼭 포기할수 없는 요소 2~3가지는 확실히 한다. 2. 요소 만족한 집은 최대한 알아본다. 만족하는 요소에 집을 검색을 통해 풀을 정하고 전화, 임장 등으로 최대한 알아본다. 하지만 오래 걸리기보다 속도 있고 집중해서 해야한다. 3. 결정은 빠르게한다. 결정이되고 매물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사야한다. 본인이 100%만족하면 좋지만 큰 흠이 없고 흠이 만회나 개선 가능하다면 고민하지 말고 결정해야 한다. 망설이고 시간만 보내는것은 최악. 4. 결정되면 만기까지 안가도 된다. 전세만기까지 묶여 있어서 알아만 보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 어느정도 자기가 볼 요소가 나오고 사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