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책읽기

백만장자의 시크릿 1부 요약

가카리 2023. 3. 22. 22:06
반응형

 

1. 부와 성공은 경제 청사진에 따라 움직인다.


그림출처 : pexels

  - 열매가 달라지길 바란다면 우선 뿌리가 달라져야 한다. 보이는 것을 바꾸고 싶으면 보이지 않는 것을 먼저 바꿔야 한다.

  - 돈은 결과다 부자는 결과다 건강도 결과다 당신의 몸무게도 결과다. 우리는 원인과 결과의 세상에 살고 있다.

  - 확언이란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단언하는 긍정적인 진술이다.

  - 선언이란 특정 상태를 선택하거나 특정 행동을 감당하려 하는 공식적인 진술이다.

  - 가슴에 손을 얹고 선언하자 "나의 내면세계가 외부의 세상을 만든다."

  - "나는 백만장자 마인드를 가졌다"

 

2. 과거의 경험이 나를 지배하고 있다.


그림출처: pexels

  - 돈에 대한 당신이 생각이 당신의 경제적인 미래를 결정한다.

  - 생각이 감정을 낳는다 감정이 행동을 낳는다 그리고 행동이 결과를 낳는다.

  - 경제 청사진은 과거에 특히 어렸을 때 당신이 받아들인 정보 혹은 경험이 기초룰 이룬다.

  - 부모님, 형제자매, 친구, 권위를 지닌 인물, 선생님, 종교적인 리더, 언론매체, 속해 있는 문화 등이다.

  - 과거의 경험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래밍이 생각을 낳는다. 즉 생각이 감정을 낳고 감정이 행동을 낳고 행동이 결과를 낳는다.

  - 결론적으로 내안에 이미 짜여있는 프로그램을 바꿔야 된다.

 

3. 경제 청사진을 만든 첫번째 영향


그림 출처 : Unsplash

 

  - 문제는 어렸을 때 돈에 대해 들었던 말들이 모두 당신의 무의식에 남아 있다는 점이다.

  - 이런 말들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당신의 경제적인 생활을 운영해 나가는 청사진의 일부로 자리 잡는다.

  - 변화를 유도하는 첫번째 요소는 인식이다. 그런것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면 무엇 하나 바꿀 수 없다.

  - 두번째 요소는 자기 이해다. 당신의 사고방식이 어디서 생겨났을지 이해할 때 그것이 당신의 밖에서 주입된 것임을 깨달을 수 있다.

  - 세번째 요소는 변화선택이다. 이런 사고 방식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깨달았으면 그것과 자신을 분리시켜 계속 간직할 것인지 내보낼 것인지 판단할 수 있다.

  - 네번째 요소는 새로운 프로그래밍으로의 세팅이다. 

 

  - 나의 경제 청사진을 바꾸는 4단계

  1) [인식] 어렸을 때 돈에 대해 부에 대해 부자에 대해서 어떤 말들을 들었는가? 기억나는 대로 다 적어라

  2) [자기이해] 이런 말들이 당신의 경제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가? 생각을 적어라

  3) [변화선택] 그 생각들이 주입된 것일 뿐 당신의 것이 아니며, 지금의 당신 모습과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걸 알겠는가? 당신에게는 변화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4. 경제 청사진을 만든 두번째 영향


출처: unspash

 

  - 돈을 벌거나 성공하려는 동기가 두려움, 분노, 자신을 증명해보이려는 욕구처럼 비생산적인 뿌리에서 출발한 거라면, 당신의 돈은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할 것이다.

  - 분노, 두려움, 자신을 증명하려는 욕구로 돈을 벌어야 한다는 동기를 끊어내면 목적, 기여, 기쁨이라는 새로운 동기를 찾아낼 수 있다. 

 

  - 나의 경제 청사진을 바꾸는 4단계

  1) [인식] 부모님이 돈에 대해, 부에 대해, 어떤 태도와 습관을 갖고 있었는가? 그것을 생각해보고 자신이 부모님과 비슷한지 정반대인지 써보라.

  2) [자기이해] 자라면서 보았던 모습들이 당신의 경제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써보라

  3) [변화선택] 그런 방식이 단순히 주입된 것일 뿐, 자신의 것이 아님을 알겠는가? 당신에게는 변화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4) [선언] 가슴에 손을 얹고 말하자. "내가 돈에 대해서 보고 배운 것들은 그분들의 방식이었다. 나는 내 방식을 택하겠다" 머리에 손을 대고 말하자. "나는 백만장자 마인드를 가졌다."

 

5. 경제 청사진을 만든 세번째 영향


출처: unsplash

 

  - 상대의 경제 청사진을 파악하면 둘 다 유익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우선 상대의 돈에 대한 개념이 당신과 똑같지 않을 수 있다고 인정하는 것이 출발점이다.

  - 돈에 대한 개념이 형성된 과거의 이력을 얘기해보자

  - 현재 시점에서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동반자로서 바라는 것을 얘기해보자

  - 돈과 성공에 대해 서로가 지닌 목표와 태도에 합의를 보고 결정을 하라

  - 돈 문제로 충돌하게 될 경우 점잖게 아주 부드럽게 둘이 함께 결정한 사항을 일깨워주어라

 

  - 나의 경제 청사진을 바꾸는 4단계

  1) [인식] 어렸을 때 돈에 관해 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친 일이 무엇이었을까? 생각해보라

  2) [자기이해] 이 사건이 현재의 경제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써보라

  3) [변화선택] 이런 사고방식이 후천적으로 습득한 것일 뿐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겠는가? 당신에게는 변화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4) [선언] 가슴에 손을 얹고 말하자. "예전의 무익한 경험에 휘둘리지 않겠다. 새롭고 부유한 미래를 만들어나가겠다." 머리에 손을 대고 말하자. "나는 백만장자 마인드를 가졌다."

 

 

토픽 백만장자의 시크릿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 하브 에커 저/나선숙 역/편기욱 감수, 백만장자의 시크릿, 알에이치코리아, 2008.07.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