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책읽기

완벽한 공부법 챕터 14 일 요약정리

가카리 2023. 2. 10. 07:00
반응형

Chapter14. : 실전처럼 공부하면 실전에서 통한다.


 

1. 실질학습의 효과

  - 만약 지식을 지식으로만 공부했다면 실전의 높은 벽을 체감하게 될 것이나 지식을 실전처럼 공부했다면 실전은 해 볼 만한 것이 된다.

  - 가장 효과가 떨어지는 교육은 설교형 강의인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효과적인 교육은 집단토론, 역할극, 실전 훈련 등 교육 참가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한 교육들이었다.

 

2. 프로세스를 활용한 의사결정

  - 연구 결과 탁월한 결정을 하는 데 최종 의사결정자의 직관이나 전문가 그룹의 분석보다 프로세스가 6배나 더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 프로세스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일종의 과정, 예를 들어 최종 의사 결정자가 선택하기 전에 반대 의견을 꼭 수렴해야 하는 제도가 있다는 것 등을 말한다.

  - 첫 번째 프로세스는 선택안은 정말 충분한가이다. 선택안을 늘릴수록 성공적인 의사결정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 두 번째 프로세스는 검증의 과정은 거쳤는가이다. 확증편향에 의해서 그 결정을 뒷받침하는 정보만 선별해서 수집하려고 한다.

  - 내가 생각하는 선택에 반대되는 근거에는 무엇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알아봐야한다.

  - 세 번째 프로세스는 충분한 심리적 거리는 확보했는가 이다. 이제 선택을 할때 단기감정에 의해서 현명한 선택을 방해 받는다.

  - 순간적인 욕심, 욕정, 불안감, 분노 등이 우리를 최악의 결정에 이르도록 한다는 것이다.

  - 내가 우선순위로 해내야 할 일을 명시해 놓는다면 결국 시간을 낭비할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있다.

  - 마지막 프로세스는 실패의 비용은 준비했는가이다.

  -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고 플랜B, 플랜C 더 나아가 플랜Z까지 생각해 놓을 필요가 있다. 그래야 실패를 했을 때 그것을 빠르게 복구할 여건을 마련하고 인생의 반전을 더 빠르게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3. 시뮬레이션의 놀라운 능력

- 실제로 반복할 수 없다면 머리속으로 실제 상황을 되새기는 시뮬레이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

 

 

토픽 완벽한 공부법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 고영성 외 1, 완벽한 공부법, 로크미디어, 2017.01.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