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책읽기

완벽한 공부법 챕터 10 환경 요약정리

가카리 2023. 2. 6. 07:00
반응형

Chapter10. 환경: 공부 효율은 환경 따라 달라진다.


 

1. 눈에 띄게 만들기

  - 가시적으로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는 알람을 만들자

  - 꼭 해야만 하는 일이면 포스트잇에 적어 이곳저곳 눈에 띄는 곳에 붙여 두는 것, 핸드폰 첫 화면에 너 또 핸드폰 보냐?’ 라는 문구가 담긴 사진을 넣는것, 꼭 읽어야 할 책은 현관 옆이나 화장실에 놓아두는 것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2. 데드라인 만들기

  - 데드라인의 핵심은 과연 스스로 지킬 수 있는 기한을 정할 수 있느냐이다.

  - 외부에서 자신에게 부여된 데드라인은 대부분 어떻게든 해내는 경향이 있다.

  - 하지만 자신 스스로 데드라인을 만들 고 지킬 수 있어야 한다.

  - 기한 내에 성공하면 자신에게 보상을 주거나 실패하면 벌금을 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친구끼리 약속해도 좋고 주변에 공표해도 좋다.

 

3. 공간이 무의식에 끼치는 영향

  - 천장의 높이가 3미터에 있던 학생들이 2.4미터에 있던 학생들보다 더 뛰어난 사고력을 보여 주었다.

  - 의자가 각진 모양으로 배치된 곳에 가면 개성표현이나 개별성에 집중하는 반면 둥글게 배치된 방에 들어가면 집단 소속감에 더 집중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 창문이 있는 사무실에서 일한 직원은 창문 없는 사무실에서 일한 사람들보다 수면 시간이 하루 평균 46분 더 길다고 밝혔다.

  - 식물이 있는 방에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았던 사람들보다 지속적인 주의와 집중을 요구하는 과제를 훨씬 잘해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4. 몰입을 방해하는 스마트폰

  - 스마트폰은 우리의 뇌를 변화시켜 공부 능력을 저하시킨다.

 

5. 공부 효율이 떨어지는 뇌

  - 웹상에서 글을 읽을 때는 집중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자들도 그것에 적응해서 짧은 글을 발행한다.

  - 독서를 하거나 공부를 하기보다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늘어 갈수록 읽기 능력은 떨어지게 될 것이다.

  - 공부를 하는 중이나 휴식시간에는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 멀리할 필요가 있다.

 

토픽 완벽한 공부법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헌 고영성 외 1, 완벽한 공부법, 로크미디어, 2017.01.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