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및 직장/취업 및 직장 이야기

취업실패의 이유가 궁금합니다.

가카리 2015. 12. 28. 10:12
반응형

건설업을 꿈꾸고 있는 기계공학도입니다.
이번에 번번히 서류탈락을 해서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벌은 인서울 하위권이며 학점은 4.1입니다.
영어성적은 토익 880, 토스 160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대기업에서 인턴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 저것 찔러보는게 아닌 건설업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번 하반기 서류 전패를 했습니다.

사실 요즘 자소서를 많이 보는 추세라고 하기에
자소서가 원인이라 생각하여, 탈락 자소서를 2~3곳에 첨삭을 의뢰하고 부족한 부분을 문의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대답은 대부분 잘썻다. 수정할 곳은 문장 한 두개 수준이지 갈아 엎을 필요는 없을 꺼 같다는 의견을 전달받았습니다.

물론 저보다 기업에 적합한 인재가 많을 것이라는 생각도 하지만 사실 이런 상황이 되자 학벌이 원인인가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와 동시에 이제와서 학벌을 고칠 수 없기에 너무 막막합니다.

너무 막막한 이 순간 선배님들의 작은 조언이라도 부탁드립니다...

 

  • 뚱마라치()

    기계전공이면서 건설업을 꿈꾸시는거면 플랜트 쪽을 생각하실 확률이 높은데요. 플랜트 내부에서야 뭐 기계과도 비중있게 활약한다지만 결국 크게 보면 건설업 업종 자체가 기계과 출신에게는 비메인인 업종입니다. 그만큼 뽑는 규모 또한 건축, 토목 전공자들에 비해 한정적일 수 밖에 없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요즘 건설업계 경기가 경제 침체와 맞물려 상당히 좋지 않죠. 사람 뽑는것도 줄이는 판국에 업계에서 비메인 인력이면 문은 더욱 좁아질 겁니다. 이런 불리한 조건들 속에서는 아무리 취업 잘되는 공대라 해도 학벌도 어느정도 영향력이 있게 되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아직 본격적인 경력을 쌓은 것이 아니니 기계과가 메인이 되는 업종으로 바꾸셔서 도전해 보시는 것도 늦지 않습니다. 인턴쉽의 경우 업종에 맞춰서 준비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그렇지 않다고 해서 불리한 것도 아닙니다. 어차피 우리나라 대기업의 경우 신입사원들은 입사후에 재교육을 받으며 실무를 처음부터 배우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더구나 학점이나 영어성적 같은 경우 우수하시고 업종은 좀 다를지라도 학부때 대기업에서 인턴쉽을 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기본기는 검증이 된 상황이지요. 이런 본인이 가진 것들을 자소서에 잘 녹아들게끔 쓰실 수 있다면 업종이 다르더라도 충분히 가능하리라 봅니다.

    제 조언이 본인에게 마음에 들지는 모르겠지만 잘 참고해서 본인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국가주석()

    취업도 운이라서요....

  • 가마로()

    뚱마라치 // 답변 감사합니다. 아직 발표안한 기업이 있긴하지만 정말 전패를 하고 앞으로도 건설업 경기가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 자동차 업계등 다른 산업으로 관심사를 돌리는 것도 진지하게 고민해 보겠습니다.

    국가주석 // 답변 감사합니다. 인정하기 싫지만 그런 부분이 많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ㅠㅠ

  • 진돌이100()

    설계라던지 특정 직종에만 지원하시는건 아닌지요

  • idontknow()

    시장이 어려워 거의 모든 건설사들이 인력 구조조정 중에 있고, 신규채용 숫자도 확연히 줄이는 형국입니다. 사실 이것은 업종을 막론하고 발생하는 상황으로, 본인이 남들에 비해 확연히 눈에 띄는 무언가가 있거나 기본 스펙이 월등하지 않은이상 사실상 원하는 직종, 직무를 얻어내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리니 꼭 건설이여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시고 최대한 많은 회사에 지원하시는게 보다 합리적인 판단일 것입니다. 막상 건설업에 들어가셔서 실무를 하셔도 원하는 방향과는 무척 다르게 일이 진행됨을 느끼게 될겁니다. 수많은 건설 종사자들이 탈건을 외치는 상황에 왜 오려고 하시는지 모르겠으나, 되도록 다른 산업에도 눈을 돌려보기길 권하겠습니다.

  • imagine()

    업황이 좋지 않습니다. 윗 분이 잘 말씀 해주셨네요. 그리고 건설회사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연봉도 많지 않고 자기 생활도 없습니다. 그리고 떠돌이 생활을 해야 합니다.

출처 : http://scieng.net/adujob/36311?page=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