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책읽기

완벽한 공부법 챕터 3 기억 요약정리

가카리 2023. 1. 30. 07:00
반응형

Chapter3. 기억: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1. 기억이란 무엇인가?

  - 기억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한 기억 방법을 배우면 누구나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주의'를 해야 기억을 잘하게 되고, 주의를 잘하려면 작업기억 용량을 늘려야 한다. 작업 기억 용량은 장기기억 용량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결론적으로 주의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공부를 많이 하는 것이다.

  - 주의력을 키워서 공부하다보면 공부를 잘하게 되고, 공부를 계속하다보니 주의력과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이다.

  - 멀티태스크는 기억과 주의 모두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

 

2. 작업기억이란?

- 기억이라는 단어가 있어서 저장소 같지만 실제는 저장소라기보다 작업대에 가깝다.

- 이 작업대 위에서 새로운 정보와 장기기억이라는 재료가 함께 어우러져 목적에 맞게 조직화된다.

 

3. 4가지 작업대

  1) 음운회로: 단어와 소리를 단기간 저장하는 체제이며 계산을 다 할 때까지 공식과 도형을 일시적으로 보관한다.(독서능력과 상관관계 존재)

  2) 시공간 메모장: 시각과 공간 정보를 처리한다. 이때 그냥 저장할 수도 있고 언어를 시공간화하여 저장할 수도 있다. 일시적이고 한계가 있음

  3) 일화완충기: 가장 최근에 제시된 작업기억 모형으로 음운회로, 시공간 메모장, 장기기억에서 나온 정보를 모으고 조합하는 임시저장고역할을 한다.

  4) 중앙집행기: 음운회로, 시공간 메모장, 일화완충기 및 장기기억의 정보 흐름을 통제하고 통합한다. 관련이 없는 정보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역할도 중앙집행기가 담당한다.

  - 언어능력과 읽기 이해, 추론 능력, 노트 필기 기술 등 공부 전반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새로운 정보를 기존에 자신의 기억과 연결하고 통합하는 연습을 해야한다.

* 시공간 메모장을 활용 - 이미지를 잘 활용하고 그림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그림으로 해결

 

4. 장기기억이란?

  - 당신이 평생에 걸쳐 누적시킨 경험과 정보를 모두 담고 있는 영구적인 저장소

 

  1) 선언적 지식: 사실과 개념 등에 대한 지식으로 일화기억과 의미기억으로 나뉨.

  - 일화기억은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발생했던 사건들의 기억을 말한다.(첫사랑, 토익시험 등)

  - 의미기억은 어휘와 사실적 정보에 대한 지식, 그리고 그런 것들이 조직화된 지식을 의미한다.

  2) 절차적 지식: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다.(운전방법, 이메일 송부방법 등)

  3) 조건적 지식: 언제 어디서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사용할 것인가에 관한 지식(

 

5. 강의 듣기와 반복 읽기의 허상

  - 우리가 잘못 생각하는 대표적인 공부 전략은 바로 강의 듣기와 반복 읽기이다.

  - 두 방법 모두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지 않아서 기억을 잘 할 수없다.

 

6. 기억전략1: 시험효과

  - 정말 많은 연구가 한결같이 지지하는 기억 전략은 바로 시험을 자주 보는 것이다.

  - 시험은 장기기억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메타인지를 향상해줌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세우도록 해준다.(내가 뭘 알고 모르는지 판단 가능함)

  - 특히 시험을 보고 오답 노트를 따로 정리하는 것이 시험 성적을 올리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한다.

 

7. 기억전략2: 인출효과

  - 인출이라는 것은 시험을 포함해서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관련된 글을 쓰는 것 들을 말한다.

  - 즉 공부한 내용을 어떻게든 밖으로 표출해 보는 것이다.

 

8. 기억전략3: 분산 연습 효과

  - 하루에 네개의 수업을 듣게되면 일종의 벼락치기 공부를 한 것이고 일주일 간격으로 수업을 듣게되면 분산 연습 효과가 있는 공부를 한 것이다.

  - 영어 어휘, 수학 지식, 여러 명칭 등의 장기기에 모두 적용되는 기법이다.

  - 간격을 두고 학습하게 되면 두번째 학습할 때 약간의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어렵게 공부한만큼 장기기억으로 갈 확률이 올라간다.(평균적으로 하루정도 간격이 좋다.)

 

9. 기억전략4: 교차 효과

  - 두 가지 이상의 과목을 번갈아 학습하면 장기기억에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특수한 입체별로 문제(부피, 둘레구하기 등)를 연속으로 풀면 점점 쉬워지지만 교차로 풀면 쉽다는 느낌이 덜들게 된다.

  - 즉 어렵게 공부하는 잊기가 어렵다라는 의미로 장기기억으로 갈 확률이 높다.

 

10. 기억전략5: 그외 5가지 전략들

  1) 자기 참조 효과: 정보를 자신과 관련시킬 때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

  2) 맥락 효과: 기억해 낼때의 맥락이 공부할 때의 맥락과 유사할 때 기억을 잘해낼 수 있다.

  - , 시험을 보는 비슷한 시간, 비슷한 장소에서 비슷한 시험 유형으로 공부한다면 실제 시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기술사 시험도 적용 가능할 듯)

  3) 심상 활용: 어떤 정보를 암기할 때 심상 즉 이미지를 이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 , 개념도, 구성도, 플로우차트 등의 이미지를 활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4) 조직화: 기억을 할 때 비슷한 속성끼리 분류화(범주화)하거나 상위개념, 하위개념식으로 위계를 세우면 기억이 더 잘된다.

  5) 첫 낱자 조합 기법(일명 두음법칙): 첫 글자를 따서 외우면 많은 것을 기억하는데 효과적이다.

  - 물데네전세표응(OSI 7계층), 우논시절통순기(응딥도 유형)

 

토픽 완벽한 공부법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헌 고영성 외 1, 완벽한 공부법, 로크미디어, 2017.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