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책읽기

완벽한 공부법 챕터 6 노력 요약정리

가카리 2023. 2. 2. 07:01
반응형

 

Chapter6. 노력: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


 

1. 노력은 절대적이다

  - 탁월한 바이올린 연주자가 되려면 수천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 시간을 단축해주는 지름길 같은 것도 없었고 비교적 적은 연습량만으로도 전문가 수준에 도달한 천재도 없었다.

  - 탁월한 재능이 있는 연주자들 사이에서도 기술 연마에 상당히 많은 시간을 들인 사람이 연습 시간이 적은 사람보다 평균적으로 성적이 좋았다.

 

2. 재능 결정론의 허구

  - 많은 일이 어느정도의 임계점 돌파가 필요하다.

  - 초반에 힘들지만 어느정도 수준만 올라서면 그 일에 능숙해지고 더 잘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 아이큐는 과학자의 연구 성과와 크게 상관이 없다.

 

3. 자제력의 힘

  - 꾸준히 노력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자제력이다.

  - 자제력은 장기보상을 위해서 단기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다.

  - 자제력은 훈련될 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에 대한 자제력을 키워 나가면 자제력을 발휘해야 할 다른 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4. 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

  -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많이 노력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 제대로 된 방법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노력은 진짜 우리를 배신할 수 있다.

  - 의식적인 연습은 노력하는 양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5. 재능을 키우는 의식적인 연습

  - 훌륭한 방법론은 노력의 효율을 몇배나 올려준다.

  -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만큼 올바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일정 수준이상 체계적으로 정립된 방법론으로 연습해야한다. 공부 또한 교육학, 인지심리학, 뇌과학 등을 통해 신뢰할 만한 방법론이 정립되고 있다.

  2) 자신의 능력보다 조금 더 어려운 작업을 지속해서 해야한다. 그것을 극복하는 연습일 경우에만 설장할 수 있다.

  3)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로 연습한다.

  4)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목표를 성취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강의를 듣는 시간보다 개인 공부 시간을 무조건 많이 늘려야 한다.

  5) 기초에 충실하게 마스터해야 한다. 진도만 빼는 공부는 후에 기초부족으로 힘들어질 수 있다.

  6) 심성 모형을 만들어 내는 한편 거기에 의존한다.

  7) 피드백과 피드백에 따라 행동을 변경한다.

 

6. 심성 모형을 키우는 3F(Focus, Feedback, Fit) 효과

  -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 또는 특정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물에 관해 어떤 모형을 갖는데 이를 심성 모형(혹은 심적 표상이라고)이라고 한다.

  - 심성모형을 갖고 있으면 그 대상의 현재 상태뿐만 아니라 미래 예측까지도 잘할 수 있게 된다.

  - 한 분야를 잘한다는 사실이 다른 분야를 잘한다는 사실을 절대 담보해주지 못한다.

  - 3F의 첫번째는 집중력(Focus)이다. 집중을 잘하기 위한 마음가짐도 중요하지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 두번째는 Feedback이다. 자신이 하는 공부에 대해 전문가나 동료들에게 평가받기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 세번째는 수정(Fit)이다. 피드백으로 자신의 모습을 확인했다면 그것에 맞게 전략을 수정하고 계획을 수정하고 행동을 수정해 나가는 실질적 작업이 필요하다.

  - 또한 이것은 스스로 의식적으로 할 때 효과가 극대화 된다.

 

 

토픽 완벽한 공부법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헌 고영성 외 1, 완벽한 공부법, 로크미디어, 2017.01.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