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책읽기

완벽한 공부법 챕터 9 몸 요약정리

가카리 2023. 2. 5. 07:00
반응형

Chapter9. : 몸은 공부의 길을 안다


 

1. 휴식은 문제 해결의 열쇠

  - 무의식은 의식보다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다.

  - 의식적인 생각보다 정교하다고 할 수는 없기에 정보가 적을 때에는 힘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정보가 너무 많은 복잡한 사항일 경우에는 의식이 제대로 하지 못한 일을 무의식이 더 훌륭하게 해내는 것이다.

  - 무의식은 선형적 사고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해 준다.

 

2. 최고의 공부 전략, 운동

  - 운동은 몸만 튼튼하게 하는 게 아니라 뇌도 튼튼하게 만든다.

  - 뇌 건강에 가장 큰 호전을 가져다주었던 운동은 근력 강화운동이 아니라 유산소 운동이었다.

  - 공부를 하기 전 운동하는 것이 전전두엽에 혈류량이 많이지면서 학습을 위한 최상의 상태에 돌입하게 된다.

 

3. 수면도 최고의 공부 전략

  - 수면이 부족한 직정인은 동기부여가 적게 되고 실수를 더 자주 저지르며 일에 집중을 못한다.

  - 잠을 자는 동안 뇌는 새로운 기억을 기존 기억과 통합하고 통합된 기억을 다시 분석한다.

  - 오늘 공부한 내용이 기존의 기억속에 있는 장기기억들과 결합되려면 제대로 잠을 자야된다는 의미이다.

 

4. 낮잠, 커피 그리고 설탕

  - 낮잠을 자면 생산성 증가, 운동반사 빨라짐, 인지능력 강화, 체력 강화, 의사결정 개선, 기분 전환, 창의성 강화 등의 많은 효용이 있다.

  - 커피는 하루에 머그잔 기준으로 두 잔을 초과하지 않으면 피로감을 극복하고 공부 집중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 커피를 마실 때 적절히 단것을 같이 먹으면 공부 효율이 더 올라단다.

  - 학습할 때 시각, 청각 촉각 등 두 개 이상의 감각을 사용해 학습할 경우 기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