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것/책읽기

완벽한 공부법 챕터 8 사회성 요약정리

가카리 2023. 2. 4. 07:00
반응형

Chapter8. 사회성: 함께할 때 똑똑해진다.


 

1. 진정한 사회적 동물

  - 외롭게 공부하는 학생들, 외로움을 택하고 좀더 공부할 시간은 얻겠지만 안타깝게도 외로움은 공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 왜냐하면 외로움을 느끼면 우리는 더 멍청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외로우면 멍청해진다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아이는 내신 성적과 시험 점수가 모두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으며 외로움을 일시적으로 느끼는 것만으로도 대학원 입학시험 점수가 현저하게 낮아진다.

  - 직장에서도 외로움을 느끼는 직원일수록 개별 업무 수행, 효율적인 의사소통, 집단에 대한 기여도 모든 항목에서 저조한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동료와 융합되지 못한다면 시너지는커녕 개인의 일 수행 능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3. 외로우면 건강을 잃는다.

  - 캘리포니아대학교 스티브 콜 교수가 발표한 바로는 사회적으로 배제되는 경험이 인간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를 주는 것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망가뜨리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4. 우정이 똑똑하고 건강한 사람을 만든다

  - 내가 있는 조직에 진정한 친구 단 한 사람만 있더라도 외로움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고 밝혀냈다.

  - 학교나 직정에서 진정한 친구라고 할 수 있는 존재가 함께한다면 외로움이라는 적을 물리칠 수 있다는 얘기다.

 

  - 우정의 조건 4가지

1) 익숙함: 자주 볼수록 호감을 느낌

2) 물리적 근접성: 자주 보는 것 이상으로 가깝게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대화를 할 가능성이 커지고 무엇을 하더라도 함께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3) 유사성: 고향, 학교, 취미, 즐겨보는 프로그램, 지지하는 정당, 좋아하는 연예인 등 하나라도 같으면 우정이 생길 확률이 매우 커진다.

4) 서로의 비밀을 아는 것: 개인적인 과거사나 말못할 고민 등을 나누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친구라고 할 수 있다.

 

  - 친구나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자주 스터디를 하면 외로움을 달래면서 실제 공부 효율을 상당히 올릴 수 있다.

 

5. 공감능력의 힘과 소설 읽기

  - 잘하는 팀의 장점을 알아보려고 이들의 지능지수를 측정해 보았다.

  - 측정 결과 팀워크와 지능지수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

  - 연구 결과 두가지 차이가 있었는데 하나는 팀문화였다. 잘나가는 팀은 모든 팀원이 거의 같은 비율로 대화했고 그렇지 않은 팀은 소수가 발언을 독점하는 경향이 강했다.

  - 다른 하나는 사회적 감수성이었다. 이들은 상대방의 표정, 말투, 목소리, 몸짓 등을 보고 상대의 감정을 직관적으로 잘 이해했다.

  - 문학 소설을 읽을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주인공과 그 인물을 둘러싼 다양한 군상들에 대해 심리를 해석하게 된다.

  -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우리는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6. 대인관계를 높이는 7가지 기술

1) 일관성

  - 긍정적 관계와 부정적 관계를 너무 자주 바꾸면 안된다.

2) 존중

  - 사람들은 직장 동료 등에게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때 직장 생활이 행복해진다는 사실이다.

3) 경청

  - 경청하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말하는 사람은 말 듣는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

  - 적극적 듣기자세는 말하는 사람 쪽으로 약간 기울이고 눈을 맞추며 고개를 끄덕이는 행위를 한다는 것이다.

4) 조언

  - 상사가 어떻게 해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게 되었는지를 물었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했는지 조언을 구했다.

  - 이러한 조언은 유익한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상사의 마음을 사는 12조의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5) 겸손

  - 교만은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을 상실시키지만 겸손은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능력을 올려준다.

6) 칭찬

  -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만큼 행복한 것은 없다.

7) 실수

  - 실수하지 않았던 때보다 실수했을 때 그 사람에게 더 큰 호감이 생긴다.(실수효과라고도 함)

  - 상대방의 약점과 실수를 접할 때 우리는 그를 더 인간적으로 느끼게 되고 그에게 호감을 느낀다.

 

 

토픽 완벽한 공부법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헌 고영성 외 1, 완벽한 공부법, 로크미디어, 2017.01.06.

 

반응형